싱가포르국립도서관위원회(NLB) 5개년 비전, 도서관아카이브 청사진 2025(LAB25)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1-11-22
  • 조회 1459
글자크기

가포르국립도서관위원회(National Library Board of Singapore, NLB)는 10월 20일 장기적 발전단계의 일환으로 5개년 비전, '도서관아카이브 청사진 2025(Libraries and Archives Blueprint 2025, LAB25)'를 발표했다.

오랫동안 NLB의 핵심으로 자리했던 학습, 발견, 독서가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화의 영향, 급격한 사회변화, 코로나19(COVID-19) 팬데믹의 지속적인 영향으로 인해 변화되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NLB는 새로운 기회들을 포착하고 혁신을 이룸으로써 지속적으로 싱가포르 국민들의 가슴 속에 자리잡고 있다. NLB는 연평균 싱가포르 국민 10명 중 7명이 이용하는 기관이다.

LAB25는 도서관과 아카이브를 재구상하기 위한 혁신과 실험 과정에서 지역사회와 파트너 기관들이 지속적으로 NLB와 협력해줄 것을 요청한다. 우리의 목표는 변화하는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환경 속에서 이용자들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는 것이다.

지난 18개월간 NLB는 이용자와 자원봉사자 및 직원들과 협력하여 LAB25를 기획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모두 이용하여 어린이와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다양한 사람들과 기업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NLB는 현 상황에서 이용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네 가지 역할을 규명했다. 그 네 가지는 학습시장(Learning Marketplace) 구축, 정보를 갖춘 시민 양성(nurturing an Informed Citizenry), 싱가포르 스토리텔러에게 영감 제공, 이퀄라이저(Equaliser)로서의 역할이다. 이러한 역할 각각에는 차세대 도서관과 아카이브가 계속해서 싱가포르 국민들의 삶과 지역사회의 필수불가결한 부분이 되도록 함께 협력하는 선순환의 과정에서 지역사회와의 협력 방향을 제시하는 질문과 영감이 포함되어 있다.

NLB의 응츠어퐁(Ng Cher Pong) 위원장은 “팬데믹을 통해 우리는 절대적인 확신을 갖고 미래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처럼 변화하는 세상에서 우리는 적응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포착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LAB25는 이에 대한 대응과정에서 우리 도서관이 여러분과 어떻게 함께 할 것인지를 보여준다. 우리는 이용자들이 배우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 지속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도서관과 아카이브의 포커스를 재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1. 학습시장

질문: 우리는 단순히 NLB의 이용자와 이용 기반을 늘리고만 있는가, 아니면 LAB25가 그 기반을 활용하여 공익적 및 국가적으로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는가?

NLB는 4백만 명이 넘는 회원 규모로 막강한 이용자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매해 8천만 건의 디지털 접속과 2천만 명의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다.

‘학습시장’은 이 기반을 늘리고 확대함으로써 평생 학습과 발견의 증진에 관심 있는 파트너 기관들에 그 문을 열어 국가적인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파트너 기관들은 이처럼 확장된 플랫폼으로부터 도움을 받고 자 기관의 콘텐츠와 이용자 집단을 추가하는 선순환을 통해 다시 이를 더욱 확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용자들은 평생학습의 여정에서 훨씬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학습시장’을 현실화하기 위해서 NLB는 다음과 같은 세 영역에 집중할 것이다. 먼저, NLB의 플랫폼을 바꾸는 것이다. NLB는 현재 27개 공공도서관과 국립도서관, 싱가포르 국립아카이브(National Archives of Singapore)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웹사이트와 NLB 모바일 앱을 통해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5년간 NLB는 물리적 서비스와 디지털 서비스를 몰입형(immersive) 허브와 노드 네트워크로 온전히 통합시킬 것이다. 현재의 NLB 모바일 앱은 디지털 ‘학습 슈퍼스토어(Learning Superstore)’로 더욱 확장하여 매끄러운 옴니(omni) 채널 이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결과, 이용자들은 NLB와 파트너 기관들의 모든 콘텐츠와 서비스에 연결되고, 온라인 자원에 대한 접근성이 증진되고, 이용자들의 여정을 안내하는 ‘학습 GPS’를 제공받을 것이다. 오프라인 도서관은 경험 학습과 신규 이용자들을 만나는 접점을 제공하는 장이 될 것이다. 둘째, 데이터와 머신러닝을 통해 평생 학습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원을 스트링(string)하여 이용자들에게 맞춤형 권고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학습 경로를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이용자들의 학습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비슷한 관심사를 지닌 이용자들을 연결하고 사람들이 모이는 효과적인 사회적 공간으로써 도서관이 갖는 힘을 이용하여 자원봉사자들이 주도하는 학습 공동체를 지원한다.

2. 정보를 갖춘 시민

질문: 오늘날처럼 관심이 분산되고 양극화되는 시대에 LAB25는 사람들이 읽고, 깊이 학습하고, 다양한 관점을 널리 포용할 수 있도록 T자형 발견의 습관을 뿌리내릴 수 있는 씨앗을 심을 수 있는가?

‘정보를 갖춘 시민’은 일상에서 마주치는 것들을 깊이 숙고하는, 생각이 깊은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다. NLB는 기관의 중요한 두 캠페인인 전국독서운동(National Reading Movement)1과 S.U.R.E.2 그리고 이 두 캠페인의 폭넓은 파트너기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하여, 국민들이 선도적인 사상가들과 콘텐츠 창작자들, 다양한 자원과 관점, 그리고 분별하는 능력을 접할 수 있는 중요한 플랫폼이 될 것이다. 이 플랫폼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우물안 개구리와 유유상종의 협소한 관점에서 벗어나 깊고 넓게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3. 싱가포르 스토리텔러

질문: LAB25는 싱가포르의 경험을 기록하고 후대에 전달할 수 있도록 싱가포르의 다양한 이야기들이 번성하게 만들 수 있는가?

‘싱가포르 스토리텔러’를 통해서 LAB25는 수집자로서 싱가포르에 관한 콘텐츠 수집, 보관자로서 그러한 콘텐츠의 디지털 보존, 연결자로서 그러한 콘텐츠의 발견과 사용 지원, 스토리텔러 세대의 양성이라는 네 가지 부분을 통해 싱가포르 경험의 공유와 이해를 증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NLB는 싱가포르 콘텐츠의 접근성과 중요성을 높이고 그러한 콘텐츠가 다른 학습 영역들 속으로 엮여 들어가도록 할 것이다.

우리는 지역사회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 역할을 수행하고 그 과정에서 싱가포르의 유산과 정체성의 위상을 증진할 것이다.

4. 이퀄라이저

질문: 갈수록 사회적 격차가 벌어지는 현실에서 LAB25는 독서 증진을 넘어서 그러한 격차를 좁히는 동력이 될 수 있는가?

NLB는 디지털 시대에 부와 역량의 격차를 좁히는 이퀄라이저가 될 파트너 기관들을 물색하고 있다.

균등화와 포용의 증진. 우리는 저소득 계층 아동을 겨냥한 활동을 확대하여 이 아이들에게 독서와 학습의 즐거움을 선물하고, 노인들이 디지털 사회에서의 삶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울 것이다. NLB는 또한 첨단 기술을 소개하고, 파트너십과 프로그램 및 자원을 확대하고, 접근성을 증진함으로써 다양한 부문에 걸쳐 디지털 포용과 준비도 및 역량을 높이기 위해 파트너 기관들과 협력할 것이다. 2022년에 개소 예정인 풍골지역도서관(Punggol Regional Library)은 전면적으로 장애인을 포용하는 최초의 도서관으로서 장애인 통합 서비스3를 선도할 것이며, 이를 기점으로 하여 점진적으로 다른 지역의 도서관들에서도 장애인 서비스가 확대될 것이다.

모두의 역량 강화. NLB는 기업과 협력하여 누구나 인공지능, 클라우드 기술, 가상현실 등의 테크놀로지를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이 될 것이다. 테크놀로지에 친숙한 사람들도 자신들의 지식을 높이고, 새로운 배움과 발전의 기회를 찾을 것이다.

LAB25의 각 역할을 보여줄 새로운 사업들은 다음과 같다.

a) 학습시장을 구축할 허브와 노드의 네트워크

NLB는 활발한 허브·노드 네트워크로 전환될 것이다. 앞으로 5년간 우리의 물리적 및 디지털 서비스를 통합하여 매끄러운 옴니 채널 학습시장과 생태계를 구축하여 이용자가 있는 곳으로 찾아갈 것이다.

쇼핑몰, 수퍼마켓, 공원과 같은 의외의 장소에 설치된 노드는 우리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진입점으로 작동하여 학습과 발견을 위한 접근 지점의 수를 늘릴 것이다. 이러한 노드는 2021년 10월 21일부터 베독 몰(Bedok Mall), IMM, 정션 8(Junction 8), 파크웨이 퍼레이드(Parkway Parade), PLQ 몰(PLQ Mall) 등에서 NLB의 온라인 자원(eResources)을 선보이는 몰입형 월페이퍼와 엘리베이터 스티커의 형태로 처음 출시될 것이다. 그런 다음, 10월 28일에는 젬(Jem), 플라자 싱가푸라(Plaza Singapura), 워터웨이 포인트(Waterway Point)에서 실물 크기 설치물, 쌍방향 디지털 도어, 뽑기 기계를 출범시킨다. 우리의 공공도서관 및 아카이브 네트워크는 계속해서 다양하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허브로 작동할 것이다.

2022년에 우리는 많은 새로운 자원과 경험을 제공하고 이용자들로 하여금 자기 발견을 통해 자신의 관심 영역을 심화 및 확장시키도록 자극하는 권고 중심 플랫폼인 디지털 ‘학습 수퍼스토어’를 시범으로 진행할 것이다.

또한 개별 이용자들의 지식 탐구를 지원하기 위해서 파트너 기관들과 함께 프로그램과 장서 자원을 선별하여 학습자 공동체를 늘리고 이들에게 지원을 제공할 것이다. 먼저, 프로그램과 콘텐츠 선별(curation)을 위해 미술, 경력 및 자기계발, 디지털, 건강, 독서, 과학, 싱가포르, 지속가능성을 8개 학습 포커스 영역으로 규정할 것이다. 명확한 학습 성과를 규정하는 이러한 포커스 영역은 NLB가 난양 폴리테크닉(Nanyang Polytechnic)과 협력하여 견실한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한 것이다.

난양 폴리테크닉은 2021년 11월부터 24개월간 공공도서관에서 40여 개의 시범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학습 포커스 영역에 기반한 것으로 NLB의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시범 프로그램을 시도해본 후 관심 있는 사람들은 난양 폴리테크닉에서 심화 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NLB는 계속해서 파트너 기관들과 협력하여 모든 사람들이 보다 많은 학습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b) ‘정보를 갖춘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독서지원 콘텐츠 및 대화(Read to Be Sure)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지속적인 정보 필터링이 요구되는 시대에 NLB는 이용자들이 올바른 정보에 기반한 관점을 계발하도록 도울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 기관의 대표 캠페인인 전국독서운동과 S.U.R.E 간의 매시업(mashup)이다. 이 새로운 시리즈는 이용자들이 각종 현안에 대해 숙독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이성과 논리에 근거하여 활발한 토론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2021년 11월 말부터 시작하는 1차 SURE 콘텐츠 패키지(Read to be Sure) “패스트 패션은 나쁜가?(Is Fast Fashion Bad?)”는 짧은 비디오와 기사, 소셜 미디어를 통해 ‘녹색 경제’를 조사해볼 것이다. 또한 이 콘텐츠 패키지와 함께 ‘library@orchard에서는 업계 전문가들과 함께 하는 패널 토론이 진행되는데, 이 토론은 줌(Zoom)으로 라이브스트리밍된다. 청중들과의 대화는 공감과 비판적 사고를 발전시킬 것이다. 또한 추가적인 독서 자료를 제공하여 이용자들이 해당 주제를 넓고 깊게 탐구해보도록 한다.

NLB는 또한 국내외의 저자, 출판사, 도서판매자 네트워크와 협력하여 싱가포르의 독서생태계를 강화하고 독서 습관을 정착시킬 것이다. 일례로, NLB는 싱가포르출판사협회(Singapore Book Publishers’ Association)와 협력하여 NLB의 장서와 협회의 프로그램 및 네트워크를 통해 읽기와 쓰기 문화를 진작시킨다.

c) 큐리오시티(Curiocity), 싱가포르 스토리텔러들이 창의적으로 보여주는 싱가포르의 역사

NLB는 자료를 수집하고, 보존하고, 국립도서관과 국립아카이브에 소장된 풍부한 자료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확대해왔다.4 2022년 1월로 예정된 큐리오시티(Curiocity) 쇼케이스에서는 우리 도서관과 아카이브 밖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NLB와 파트너 기관들에 소장된 싱가포르 관련 장서를 제공할 것이다. 싱가포르를 마음의 안식처가 되게 하는 장소와 관점들에 대한 헌사인 ‘큐리오시티’는 창의적인 설치물과 보물찾기 등의 행사, 디지털 경험을 선보일 것이다. 상시 프로그램과 단기 프로그램이 혼합된 이 행사에서 참가자들은 싱가포르의 새로운 작품들을 발견하고, 만나고, 창작할 것이다.

d) 디지털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싱가포르 최초로 전면적인 장애인 편의시설을 갖춘 도서관은 이퀄라이저로서의 역할에 대한 NLB의 결의를 보여준다.

‘스마트 국가(Smart Nation)’를 향해 나아가는 정부 기조에 발맞추어 NLB는 새롭게 선별된 프로그램과 자원을 통해 노년층을 시작으로 하여 모든 연령집단의 디지털 준비도를 증진하기 위한 노력을 배가시키고 있다. 2021년 12월에 시범 사업으로 실시될 ‘IT를 삶의 한 부분으로 (MakeIT Time of Your Life)’ 워크숍 시리즈는 노인들에게 3D 프린팅, 디지털 커팅과 같은 첨단기술 교육을 제공한다. 이러한 수업은 이 분야에 문외한인 사람들도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노인들이 친근감을 느끼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기획되었다.

NLB는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싱가포르 지사를 포함한 테크 기업 및 업계 전문자들과 협력을 증진하여 이용자들이 도서관에서의 테크 쇼케이스(Tech Showcase)를 통해 첨단 기술을 체험하고, 배우고, 이용해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앞으로 NLB는 기존 및 신규 파트너 기관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이용자 집단이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핵심 기술들을 익히도록 도울 것이다.

모두를 위한 접근성을 증진하기 위해 2022년에 싱가포르에서 처음으로 전면적인 장애인 편의시설을 갖춘 도서관이 문을 열 예정이다. 이 도서관은 장애인 편의를 고려한 공간과 테크놀로지, 프로그램, 특별 장서를 갖출 것이다5.

향후 몇 달간 점진적으로 도입될 LAB25 사업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PDF 파일의 부록을 참조한다.

LAB25 비전
번호 참조 이미지 설명
학습시장
관심 있는 파트너 기관들과 협력하여 NLB를 평생학습 플랫폼으로전환시킨다.
1

권장 전자도서를 보여주는 QR 코드가 있는 매력적인 엘리베이터 스티커

전환된 플랫폼
LAB25의 핵심에는 활기 넘치는학습시장을 구축한다는 비전이 있다. 우리의 물리적 및 디지털 도서관은 허브 역할을 하고, 여러 장소에서 진입 지점 역할을 하는 노드를 통해 서비스가 확장된다. 리모델링하는도서관들은 LAB25를 바탕으로 이러한 네 가지 역할을 통합시키는 방향으로 설계될 것이다.

‘미래의 도서관 마스터플랜(Libraryof the Future Master Plan)’에 따라 NLB는 공공도서관들을 계속해서 개조할 것이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창의적인 디자인과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의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도서관 공간에 새로운 학습 요소들을 통합시킬 것이다. 이 목적은 물리적 도서관 안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보유하는 것만이 아니라 물리적 및 디지털 도서관을 통합하여 새롭고 흥미로운 물리적/디지털 학습 경험을 창출하는 것이다.

재미 있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고 권장 도서에 대한 QR 코드가 숨겨져 있는 몰입형 월페이퍼 전자 도서는 QR 코드를 스캔해서 이용할 수 있는 전자책과 비블리오아시아(BiblioAsia) 자료를 포함한다.

물리적/디지털 서비스의 통합으로 시민들은 매끄럽게 NLB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2021년 10월 2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쇼핑몰에서 14개 노드가 제공된다.

2021년 10월 2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몰입형 월페이퍼와 엘리베이터 스티커가 제공되는 장소

기간 노드 장소
2021년 10월 21일-12월31일 베독 몰
푸난(확장 가능성 있음)
IMM
제이큐브
PLQ 몰
플라자 싱가푸라
웨스트게이트
2021년 10월 21일-11월24일 파크웨이 퍼레이드
2021년 10월 23일-12월31일 313@소머셋
2021년 10월 28일-12월31일 정션 8
2021년 11월 말-2022년 6월 싱포스트 센터 몰

일부 노드는 실물 크기의 설치물로써, 2021년 10월 28일부터 2021년 12월 19일까지 다음 몰에 설치될 것이다. 설치물은 디지털 문과 실물 크기의 조각 작품, 시청각적 회전목마, 뽑기 기계 등이다(체험장).

기간 노드 장소
2021년 10월 28일-11월11일
워터웨이 포인트
2021년 10월 28일-11월28일 플라자 싱가푸라
PLQ 몰
2021년 11월 7일-11월 28일 퓨저노폴리스 원@원-노스
2021년 11월 12일-11월28일 313@소머셋
웨스트게이트
2021년 11월 29일-12월19일 제이큐브
푸난
파크웨이 퍼레이드

NLB는 또한 전자잡지와 연결된 사업장용 월페이퍼 도서관을 제작하고 있다. 사무실에 이 월페이퍼를 부착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Nano-nodes@nlb.gov.sg로 연락하면 된다.

2

LEARNX

LearnX는 NLB가 현재 개설 준비 중인 웹사이트로, 자원봉사자들이 주도하는 학습 공동체인 LearnX 커뮤니티와 함께 점진적으로 8개의 학습 포커스 영역을 선보일 것이다.

LearnX에서 ‘X’는 승수효과를 의미하며, NLB가 창출하고자 하는 학습의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한다.

학습 경로

NLB의 플랫폼이 전환됨에 따라 도서관 프로그램들도 미술, 경력 및 자기계발, 디지털, 건강, 독서, 과학, 싱가포르, 지속가능성의 8가지 학습 포커스 영역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경력 및 자기계발을 시작으로 하여, 11월에는 새 웹사이트인 LearnX(https://learning.nlb.gov.sg)를 통해 디지털과 지속가능성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나머지는 2022년에 점진적으로 시작될 것이다.

각 학습 포커스 영역에는 T자형 학습자, 즉 다양한 학제에 걸쳐 포괄적인 능력을 갖추고 하나의 특정 영역에서 깊은 전문성을 갖춘 학습자를 배양하기 위해 권장 경로와 같은 몇 가지 학습 경로가 포함된다. 학습 경로는 플레이리스트(playlist), 학습 패키지, 프로그램 시리즈, 권장 도서로 구성된다.

파이(Pi)와 파이톤(Phyton) 진행자인 고순승씨가 라즈베리 파이로 만든 무인 로봇 자동차를 들고 있다. 고씨는 사람들이 라즈베리 파이와, 파이톤 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으로 센서를 사용하는 사물인터넷 프로젝트를 만드는 법을 배우도록 돕는다.

LearnX 커뮤니티

자원봉사자들이 이끄는 학습 공동체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이 배운 것을 행동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역량을 기를 것이다. 파이와 파이톤 공동체, 네이처 클럽(Nature Club) 등 NLB 하에서 유기적으로 성장한 관심그룹과 독서클럽이 현재 80여 개 있다. NLB는 향후 5년간 이러한 모임들을 300개의 LearnX 커뮤니티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NLB는 지속가능성 주제와 관련하여 정부 부처인 지속가능성환경부와 협력하는 등 여러 파트너 기관들과 함께 학습 공동체의 씨앗을 뿌릴 것이다. 우리의 LearnX 웹사이트는 8개의 학습 포커스 영역 하에서 이러한 관심그룹과 독서클럽들을 한 자리에 모을 것이다. 이 웹사이트는 시민들이 쉽게 기존의 학습 공동체에 참여하거나 자신만의 학습 공동체를 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것이다. 학습 공동체는 또한 사람들이 네트워킹하고, 지식과 우수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정보를 갖춘 시민
일상에서 마주치는 것들에 대해 깊이 성찰하는 시민을 양성한다.
1 SURE 패키지 시리즈(Read to be Sure)

S.U.R.E 웹사이트(https://sure.nlb.gov.sg/)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콘텐츠 패키지 시리즈는 여러 이슈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제공할 것이다. 각 콘텐츠 패키지는 다양한 관점을 포함하며, 독자들이 그러한 이슈들과 그러한 이슈가 싱가포르에 끼치는 영향에 관해 토론해보도록 이끈다. 또한 NLB의 소셜미디어 플랫폼과 논쟁식 토론을 통해서도 독자들의 참여를 독려한다.

11월 말에 시작되는 첫 번째 이슈인 “패스트 패션은 나쁜가?”는 짧은 비디오와 기사, 소셜미디어를 통해 녹색경제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콘텐츠 패키지와 함께 library@orchard에서 관련 전문가들과의 논쟁식 패널 토론을 진행하고 이를 줌으로 생중계한다. 이 패키지 시리즈는 보다 큰 접근성과 발견을 위한 독서를 성공적으로 증진한 전국독서운동6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배양하는 S.U.R.E.(출처, 이해, 조사, 평가) 프로그램7을 바탕으로 한다.

2

SURE 학습자료(S.U.R.E. Elevated)

S.U.R.E. 프로그램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분별하는 방법을 가르치고자 노력해왔다.8 NLB는 디지털 미디어 및 정보문해성(Digital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프레임워크의 일환으로써 다양한 연령집단을 위한 새로운 학습 자료들을 개발할 것이다. 이러한 자료는 삶의 경험과 연관된 다양한 방식을 이용한 학습법을 통해 긍정적인 디지털 미디어 및 정보문해성 습관을 구축할 것이다. 학생들의 경우에는 학생들의 미디어 및 정보환경과 연관된 콘텐츠를 이용하고, 성인과 노인들의 경우에는 직장 및 일상과 연결된 짧은 학습 모듈을 이용할 것이다. 학습 자료는 2022년부터 S.U.R.E. 웹사이트(https://sure.nlb.gov.sg)에서 볼 수 있다.

3 전국독서운동
2016년 이후 전국독서운동은 비독서 인구를 중심으로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우리 도서관들의 기본 서비스와 함께 이 운동은 싱가포르 국민들의 독서량을 높이는데 기여했다(주 1회 이상 책을 읽는다고 답한 성인의 비율이 2016년 80%에서 88%로 증가했다).

전국독서운동은 다양한 정보원을 포괄하는 독서를 권장하기 위해 두 개의 새로운 요소를 장착하여 올 11월에 다시 시작될 것이다.

올해 말에 창이공항의 무지(MUJI) 매장과 플라자 싱가푸라에는 인쇄 장서를 갖춘 독서 코너가 신설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브랜드 협력은 국내외 저자 및 출판사들과 함께 하는 세미나와 독서 행사로 발전할 것이다.

NLB는 앞으로 독서진흥운동에 도서업계를 끌어들이고, 저자, 출판사, 서점들과의 협력을 통해 도서 대출과 구매를 증진하여 싱가포르의 독서생태계를 강화시킬 것이다.

싱가포르 스토리텔러
싱가포르 이야기의 발견과 창작을 증진하고 우리의 집단적인 경험이 보다 깊이 이해되도록 한다.
1

싱가포르 스토리텔러 채널

2022년 3월에 싱가포르국립도서관(National Library Singapore)은 도서관 장서를 바탕으로 한 싱가포르의 이야기와 콘텐츠를 온라인 이용자들에게 전달하는 새로운 유튜브 시리즈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여기에는 NLB의 대표적인 출판물인 비빌리오아시아(https://biblioasia.nlb.gov.sg)의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한 미니 다큐멘터리와, 음식 역사에 관한 도서관 및 아카이브 장서를 바탕으로 한 음식과 요리 시리즈가 포함될 것이다.

2

모든 도서관이 싱가포르 도서관이다

NLB는 광범위한 도서관 네트워크를 통해 계속해서 싱가포르의 이야기와 콘텐츠를 증진할 것이다. 리모델링된 도서관들은 지역 도서관에서 기획된 전시를 통해 이러한 이야기들을 조명할 것이다. 센트럴공공도서관(Central Public Library)에서는 싱가포르 장서를 위한 새로운 상설 전시장 겸 지정구역인 ‘싱가포르 알코브(Singapore Alcove)’를 설치할 것이다. 싱가포르 알코브는 사람들이 싱가포르 이야기, 싱가포르 콘텐츠에 관한 자원, 싱가포르에 관한 장서를 접할 수 있는 몰입 및 체험형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리모델링된 도서관에서는 또한 지역의 역사를 강조하고 싱가포르국립도서관과 국립아카이브의 장서를 선보이는‘커뮤니티 벽(Community Walls)’을 볼 수 있다. 지역 주민들은 이 벽에서 지역의 관심 사안을 공유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한다.

3

PictureSG에서 공개되는 무료 이용이가능한 아카이브 사진의 예. 1960년 캄퐁에서 아이들이 연을 날리고 있다. 정보예술부(Ministry of Information and the Arts) 컬렉션, 싱가포르 국립아카이브 제공.

국립도서관 크리에이티브 레지던시

6개월 한도의 국립도서관크리에이티브 레지던시(NationalLibrary Creative Residency)는 지역의 창작자들이 NLB의 유산 장서에서 영감을 받고, 유산 장서를 재상상/재해석하도록 독려한다. 이 레지던시의 목적은 사람들이 역사와 문화를 보는 새로운 방식을 고안하도록 돕는 것이다. 동영상, 출판물, 미술작품 등이 작품에 포함될 수 있고, 주제는 우리 장소의 역사, 우리의 다양한 사회적 및 시각적 문화의 이야기들이다. 작품 원형과 컨셉 프리젠테이션 등 레지던시의 작품들은 도서관 프로그램 시리즈의 일환으로 일반에 공개된다
(https://www.nlb.gov.sg/WhoWeAre/Fellowships/CreativeResidency.aspx).

NLB는 또한 국립도서관의디지털 사진 아카이브인 PictureSG에서 무료 사용이 가능한 중저 해상도의 사진과 이미지, 공공저작물 40,000여 점을 제공할 것이다. 이와 함께 NLB는 NLB 장서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고, 사적 또는 상업적 용도로 그러한 사진들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지원하고자 한다. 사진은 2022년 1월에 공개될 예정이다.

4

“미래: 디지털 보존의 의미(Dear Future: What Digital Preservation Means for You)” 공개 세미나

2021년 10월 26-27일

NLB는 우리 모두가 유산의 기록 및 보존과 관련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소중한 가족 사진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를 어떻게 보존할 수 있는가에 관한 세미나를 조직하고있다. 처음 시도되는 이 공개 세미나에서 발표자들은 후손들을 위해 우리의 기억을 보존할 수 있도록 인쇄, 시청각 미디어, 웹사이트, 영상을 디지털적으로 보존하는 방법을 설명할 것이다. 참가자들은 또한 디지털 보존에 관한 NLB의 자원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것이다. 이 프로그램에 관해서는 여기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이퀄라이저

디지털 시대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더 많이 포용하고 모든 이의 역량을 강화한다.

1

아티스트가 본 풍골지역도서관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LAB25 하에서 NLB는 2021년 11월부터 장애인 친화적인 프로그램과 시설을 늘리고 도서관 직원들을 훈련시킴으로써 장애인 서비스를 보강할 것이다. NLB 최초의 전면적인 장애인 포용 시설인 풍골지역도서관이 2022년에 개소할 예정이다. 장애인과 돌봄제공자들을 배려하여 설계된 이 도서관은 장애인 친화적인 공간과 테크놀로지, 프로그램, 특수 장서를 제공할 것이다. 우리는 다른 도서관들에서도 점진적으로 장애인 친화적인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NLB는 장애인들이 도서관을 온전히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른 서비스들을 갖고 있다. 독자들이 개인간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데 도움이 되는 도서 목록이 2021년 9월에 발표되었다. 이 목록에는 텀블북스(나레이션, 음향효과, 애니메이션이 있는 이야기들), 점자 및 수화책, 장애인이 나오는 책들이 포함되었다.

익숙하지 않은 도서관에서의 새로운 경험에 자폐 장애인들이 심리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이야기들이 2021년 10월 말부터 각 공공도서관 웹사이트에서 제공될 예정이다(https://www.nlb.gov.sg/VisitUs.aspx). 우리는 단순한 텍스트와 시각적 이미지를 혼합하여 구성한 이 이야기가 자폐 장애인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도록 준비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기를 희망한다.

2

NLB는 이해하기 쉬운 워크숍과 실습 기회를 통해 누구나 로봇공학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주롱, 우드랜드, 탬피니스 지역도서관에 설치된 MakeIT(NLB의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이용자들은 3D 프린터와 같은 기계를 이용해볼 수 있다.

디지털 준비도

급속한 디지털화에 따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노인들과 기술 이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각자의 속도에 맞춰 디지털 기술 이용법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증진될 것이다.

리모델링된 일부 도서관에서 NLB는 디지털 기술과 테크놀로지 학습을 지원하는 공간을 설계할 것이다. 일례로, NLB는 테크 기업 및 신생기업들과 협력하여 최신 기술을 선보이고, 간단하고 쉬운 설명으로 테크놀로지가 어렵다는 편견을 불식시킬 것이다.

NLB는 디지털 및 테크놀로지 교육에서 새로운 사업들을 선보이고, 개인, 기관,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테크놀로지와 혁신적인 태도에 대한 대중 교육을 증진할 것이다. 이러한 사업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토크, 워크숍, 프로그램
  • 최신 기술 및 혁신을 선보이고 이용자가 직접 시험해보기
  • 싱가포르의 기술 중심적인 기업가 정신과 혁신을 축하하기
  • 노인을 비롯한 소외계층의 기본적인 디지털 기술 문해성 증진

특히 중장년 및 노년층을 대상으로 삶 속에서 테크놀로지를 이용하고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기.


(원문출처)

https://www.nlb.gov.sg/News/tabid/102/articleid/420/category/Media%20Releases/parentId/121/year/2021/Default.aspx

12016년에 출범한 전국독서운동(National Reading Movement)은 ‘더 많이 읽고, 더 넓게 읽고, 함께 읽기’를 증진하기 위한 사업이다.

2S.U.R.E. 프로그램으로 불리는 전국정보문해성(National Information Literacy) 사업은 복잡하게 급변하는 오늘날의 정보 환경에서 정보 검색과 분별력을 증진하기 위해 2013년에 시작되었다. SURE(출처(Source), 이해(Understand), 조사(Research), 평가(Evaluate)) 원칙은 디지털 세상에서 효과적으로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이용하는 단계를 보여준다. 이 원칙은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정보에 기반한 관점을 계발하도록 돕는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https://sure.nlb.gov.sg에서 찾을 수 있다.

3여기서 장애인은 청각·시각·신체 장애인, 자폐인, 지적 장애인을 포함한다.

4NLB는 유산 자료의 디지털화 작업만이 아니라, 싱가포르인들의 다양한 경험을 수집하기 위해 공적인 기록물들을 크라우드소싱해왔다. 가장 최근의 예로는 코로나19 관련 상황과 SoundscapeSG 기록 등이 있다.

5여기서 장애인은 청각·시각·신체 장애인, 자폐인, 지적 장애인을 포함한다.

6전국독서운동은 “더 많이 읽고, 더 넓게 읽고, 함께 읽기”를 권장하기 위해 2016년에 시작되었다.

7S.U.R.E. 프로그램이라 불리는 전국정보문해성사업(National Information Literacy)은 빠르게 변화하고 날로 복잡해지는 오늘날의 정보환경에서 시민들의 정보 검색과 분별 능력을 증진하기 위해 2013년에 출범했다. SURE 원칙은 디지털 세상에서 효과적으로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이용하는 단계를 보여주며, 사람들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을 통해 정보에 기반한 관점을 계발하는 역량을 기르도록 돕고자 설계되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https://sure.nlb.gov.sg를 참조한다.

8S.U.R.E. 팀은 최근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가상 학습여행(https://sure.nlb.gov.sg/tours-and-workshops/learn/)과 자기주도형 학습 콘텐츠를 제공했다. 성인과 노인들의 경우에는 딥페이크, 인지편향 등의 주제를 다룬 S.U.R.E. 능력 시리즈가 2020년 7월에 출시되었고 이용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았다.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