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도서관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1-11-08
  • 조회 658
글자크기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도서관

사진1.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6호 (출처: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6호

국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현황과 발전방안’을 주제로『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제6호를 발간했다.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 증대

디지털 기술과 미디어의 발달로 다양한 미디어에 쉽게 접근하고 공유할 수 있게 되었으나, 온라인상의 허위정보와 미디어 과몰입, 디지털 시민의식 부재 등 역기능 또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 기술을 올바르게 활용하고, 미디어의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역량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번 이슈페이퍼에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도서관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주도하는 해외 주요국의 교육 추진체계와 운영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국립중앙도서관의 교육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도서관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발전방안으로 법·정책적 기반 마련, 도서관 기반 교육 콘텐츠 개발 및 보급, 연계와 협력을 통한 교육 효과 및 인식 제고를 제안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는 2021년부터 국립중앙도서관 주요 업무 관련 주제 및 정책 이슈를 주제로, PDF 형식의 온라인 자료로 발간되는 부정기 간행물이다. 본 자료는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 (www.nl.go.kr)>도서관 소개>발간자료>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메뉴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 증대 보러 가기


(원문출처)

https://nl.go.kr/NL/contents/N50711000000.do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