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서지 구조 전환을 위한 통일표제 적용 방안 연구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5-04
  • 조회 109
글자크기

사진1.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10호 (출처: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은 ‘차세대 서지 구조 전환을 위한 통일표제1 적용 방안 연구’를 주제로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10호를 발간했다.

도서관 목록의 통일표제 기능 고찰

이번 이슈페이퍼에서는 도서관 목록에서 통일표제의 기능을 고찰하고, 국립중앙도서관의 통일표제 도입 과정을 상세하게 소개하였다. 통일표제 전거데이터2 를 표준화된 형식으로 작성하기 위해 제정한 지침과 목록 담당자들이 전거데이터 관련 업무에 사용하는 시스템 화면 설계에 대한 설명을 비롯하여 소장자료 목록에 통일표제를 적용하고자 하는 도서관에서 참고할 사항들도 함께 다루었다.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는 2021년부터 국립중앙도서관 주요 업무 관련 주제 및 정책 이슈를 주제로, PDF 형식의 온라인 자료로 발간되는 부정기 간행물이다. 본 자료는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www.nl.go.kr)>도서관 소개>발간자료>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메뉴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차세대 서지 구조 전환을 위한 통일표제 적용 방안 연구 보러 가기


(원문출처)

https://nl.go.kr/NL/contents/N50711000000.do

1특정 저작(work)이 몇 가지 서로 다른 표제로 알려져 있는 경우, 이것을 목록에서 한자리에 모으기 위해 특별히 선정된 표제 (예시) 신경숙 작가의「엄마를 부탁해」와 같이 「Pidä huolta äidistä」, 「Prosim, pazi na mamo」, 「Please look after mom」, 「母をお願い」 등 다양한 번역판 제목이 존재하는 경우, 「엄마를 부탁해」를 통일표제로 선정하고 다른 번역판 제목을 모아준다.

2목록에서 사용되는 저자명, 서명, 총서명, 주제명을 일관성 있게 관리하고 사용하기 위해 작성된 데이터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