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중요도서관자료 등록 제도에 관한 연구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8-05
  • 조회 272
글자크기

사진1.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13호 (출처: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중요도서관자료 등록 제도에 관한 연구’ 내용으로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13호를 발간했다.

이번 이슈페이퍼에서는 국내 기관 및 개인이 소장한 우리나라의 고유한 자료 중 국가적 차원의 보존‧관리가 필요한 자료의 등록 제도를 제안한다. 등록 대상 자료 기준과 등록 절차를 비롯하여 심사 기준 및 평가 항목, 관리‧지원에 이르기까지 제도의 설립과 운영에 필요한 전반을 국내외 유사 제도 비교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는 납본제도 시행(1965년) 이전의 자료를 비롯하여 희귀성과 역사적‧문화적‧예술적 가치 등을 지닌 수많은 자료들이 방치되거나 소실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을 인식하는 데서 시작되었으며, 국가적 차원에서 중요 자료를 발굴하여 보존‧활용할 수 있는 제도의 도입을 제안하게 된 것이다.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는 2021년부터 국립중앙도서관 주요 업무 관련 주제 및 정책 이슈를 주제로, PDF 형식의 온라인 자료로 발간되는 부정기 간행물이다. 본 자료는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www.nl.go.kr)>도서관 소개>발간자료>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메뉴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국가중요도서관자료 등록 제도에 관한 연구 보러 가기


(원문출처)

https://nl.go.kr/NL/contents/N50711000000.do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