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저널 수집 및 서비스 효율화 방안 연구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4-11-11
  • 조회 117
글자크기

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은 ‘전자저널 수집 및 서비스 효율화 방안 연구’를 주제로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21호를 발간했다.


전자저널 수집 및 서비스 효율화 방안 연구

그림 1.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21호 (출처: 국립중앙도서관)

이번 호에서는 전자저널의 수집과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모임에서 진행한 국내외 사례 조사와 국립중앙도서관의 전자저널 업무 현황을 분석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은 2004년부터 온라인 디지털 자원 수집 및 보존 프로젝트인 오아시스(OASIS)를 통해 온라인 자료의 체계적 수집을 시작했으며, 2021년 온라인자료과를 신설하여 자료의 신속한 수집 및 관리를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2016년 개정된 「도서관법」에 따라 ISSN이 부여된 전자저널의 납본이 의무화되었음에도 납본율이 저조하여, 이에 대한 개선책 마련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국립중앙도서관은 전자저널 수집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해 ▲납본대행사업 추진을 통한 납본율 제고, ▲eISSN 발급 인식 제고를 위한 유관기관과의 협력 및 홍보 강화, ▲메타데이터 직접 구축을 통한 업무 효율성 제고 및 서지 표준화 업무 일원화, ▲메타데이터 품질 향상을 통한 이용 서비스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자저널 이용의 만족도를 높이고, 디지털 자원의 효율적 보존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는 도서관 관련 동향 및 정책 이슈를 주제로 피디에프(PDF) 형식의 온라인자료로 발간되는 간행물이며, 누리집(https://nl.go.kr)>도서관 소개>발간자료>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메뉴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전자저널 수집 및 서비스 효율화 방안 연구 보러 가기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