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최초의 공공어린이도서관, 입스위치어린이도서관을 소개합니다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5-06
  • 조회 1591
글자크기

늘 소개할 도서관은 2021년 6월에 문을 연 호주 퀸즐랜드(Queensland) 입스위치(Ipswich)에 위치한 입스위치어린이도서관(Ipswich Children’s Library)이다. 에린 데이비(Erin Davey)와 리사 하스(Lisa Harth)는 이 도서관의 코디네이터를 맡고 있다. 두 사람은 영유아 문해성(literacy, 리터러시)을 증진하며, 방문자와 그 가족들이 도서관에 매료될 수 있도록 혁신적이고 신나는 기회를 제공하는 열정적인 팀을 이끌고 있다. 이 두 사람에게 입스위치어린이도서관 서비스, 코로나19(COVID-19) 위기 속에서의 도서관 운영 이야기, 어린이 사서에게 필요한 것들에 대해 들어보고자 한다.


사진1. 입스위치어린이도서관의 공룡 (출처: 입스위치어린이도서관)

월드라이브러리에서 이렇게 두 분과 이야기를 나누게 되어 반갑습니다. 먼저 입스위치와 입스위치어린이도서관에 대해 소개해 주시겠어요?

호주 퀸즐랜드주 동남부 지역에 자리한 입스위치도서관(Ipswich Libraries)은 약 232,000명의 주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스위치는 향후 20년간 인구 수가 두 배 가까이 증가할 것이 예상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전체 가구의 절반 가량이 어린 자녀를 둔 젊은 가족들입니다. 입스위치 시의회는 이처럼 날로 그 수가 증가하는 어린 아동과 새내기 부모들의 욕구에 부응하고자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28일에 문을 연 어린이도서관(비디오 보기)은 전체적으로 이용자 경험을 중심에 두고 설계되었습니다. 개관 후 주당 평균 3,000여 명의 이용자를 맞이하고 있으며, 주 평균 대출량은 2,800건입니다.

입스위치어린이도서관은 호주에서 유일하게 어린이를 염두에 두고 단독 설계된 어린이 공공도서관으로, 0-12세 아동을 위해 세심하게 선정된 35,000건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자체적으로 아동자료 목록(비디오 보기)을 작성하고 있으며, 가상 현실, 증강 현실의 체험장과 실물 크기의 플레시오사우르스 2점을 통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문자와 이미지, QR 코드를 혼합한 맞춤형 표지판도 갖추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도서관들이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2021년 6월에 개관한 입스위치 어린이공공도서관도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이 있었는지요? 어떠한 것들이 있었나요?

코로나19 사태는 우리 도서관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요, 먼저 봉쇄 조치로 인해 개관 후 이틀만에 도서관 문을 닫아야 했습니다. 개관 첫 주에 예정돼 있었던 활동들도 취소하거나 연기해야 했지요.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규정으로 인해 직원들이 부모들에게 이 규정을 상기시켜주는 과정에서도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다행히도 12세 이하 아동들은 퀸즐랜드주 정부의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규정에서 제외되었습니다.

2022년 2월 말에 학교가 다시 개학한 이후로는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 확진자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우리 팀원 대부분이 학령기 자녀를 두었기 때문에 도서관 운영이 매우 어려웠고, 한 번은 소독을 위해 휴관을 해야 했습니다. 직원 수가 부족해서 도서관 임원들이 대출 데스크를 맡아야 할 때도 있었습니다. 또한 계속해서 소독을 하고 있지만, 아이들의 손자국이 묻은 곳이 너무 많아서 성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분관만큼 철저히 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새롭게 생긴 비대면 서비스도 있나요?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참가자들의 호응은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어린이도서관이 코로나19 사태 2년차에 문을 열었기 때문에(2021년 6월) 바이러스의 감염 경로나 심각성, 백신 등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상당히 사라진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인원 제한,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손 소독 등의 조치와 함께 대부분의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모든 분관을 담당하는 ‘퍼블릭 프로그래밍(Public Programming)’팀은 보고 듣고 배우기 자료(Watch, Listen & Learn Resources), 온라인 스토리타임(Online Storytimes), 팟캐스트, 그리고 매우 인기 있는 엠마와 함께 그려요(Draw with Emma) 등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이용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고, 지금도 온라인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팀은 또한 가족들이 집으로 가져가 만들 수 있는 공예 활동을 기획했는데, 이것도 아주 인기가 있었습니다. 계속해서 제한적으로 이러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지만, 이용자들이 대면서비스를 선호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가능하고 안전한 경우 대면으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일상 서비스의 일환으로써 우리는 365 스마트 라커(365 Smart Lockers), 수상경력을 자랑하는 혁신적인 카랄리 쇼핑 빌리지 도서관 파드(Library Pod at Karalee Shopping Village) 등 다수의 비대면 도서관서비스 지점을 설치했으며,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홈 라이브러리 서비스(Home Library Servic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역주)

보고 듣고 배우기 자료(Watch, Listen & Learn Resources), 온라인 스토리타임(Online Storytimes):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인형탈, 장난감 등을 이용하여 어휘를 발전시킬 수 있는 라임(rhymes), 고전 동화, 노래 등을 사서들이 직접 들려주는 비디오 클립

팟캐스트(Podcasts): 퀸즐랜드 초등학교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여 효과음과 함께 책을 읽어 줌. 책은 퀸즐랜드 주정부와 작가, 일러스트레이터가 협업하여 만든 책으로 선정함

엠마와 함께 그려요(Draw with Emma): 6-8세 어린이들을 위한 그리기 동영상. 호주에 사는 동물을 그림

365 스마트 로커(365 Smart Locker): 24시간 접근할 수 있는 대출 로커

카랄리 쇼핑 빌리지 도서관 파드(Library Pod at Karalee Shopping Village): 휴대폰 또는 도서관 카드를 이용하여 검색, 대출 및 반납을 할 수 있음. 대형스크린이 있어 전자책, 전자 잡지, 전자 오디오 컬렉션을 볼 수 있음

사진4. 독서를 위한 소파 (출처: 입스위치어린이도서관)

한국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하여 아이들이 학교에 가지 않으면서 아이들의 문해력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호주도 봉쇄조치에 따라 아이들의 학업에 많은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아이들의 문해력 교육의 일부를 책임지는 곳으로서 입스위치 어린이공공도서관은 어떠한 노력을 계획하고 있습니까? 도서관 문해력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알고 싶습니다.

다른 주들에 비해 퀸즐랜드주는 다른 주와의 통행을 더 오랫동안 차단했기 때문에 휴교를 포함한 봉쇄조치가 장기간 지속되지는 않았고 그래서 아이들이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하는 시간이 적었습니다. 퀸즐랜드주의 학교와 교사들은 매우 적극적이며 혁신적으로 온라인 수업을 운영했습니다.

3, 5, 7, 9학년 학생들이 연 1회 치르는 학력평가시험인 NAPLAN은 최근 2021년도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학생들의 산술능력과 문해력이 눈에 띄게 저하되지 않았다고 평가했습니다.

퀸즈랜드주립도서관(The State Library of Queensland)은 퀸즐랜드주 내의 모든 공공도서관과 협력하여 퍼스트 5 포에버(First 5 Forever)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영유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이 프로그램은 주 전역에서 전문 사서들을 통해 0-5세 자녀를 둔 가족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과 자원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2015년에 처음 도입된 후 지속적으로 놀라운 성과를 보였습니다.

입스위치도서관은 학령기 아동들을 위해 정기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전문 사서를 통해 독자들에게 도서를 추천하고, 아동과 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또한 학교 과제 지원, 학생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온라인 튜터링 서비스 ‘스튜디오서티(Studiosity)’,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라디오 서비스 ‘킨더링 키즈(Kinderling Kids)’, 스토리박스 도서관(Storybox Library) 등 아동들을 위해 다양한 온라인 자원을 제공합니다.

(역주)

퍼스트 5 포에버(First 5 Forever): 아이들의 뇌 발달은 5세까지 90%가 이루어진다고 하여 ‘퍼스트 5 포에버’로 이름함. 퀸즐랜드 주와 동화 작가와 일러스트레이션들이 협업하여 책을 출판하고 있음. 보고, 듣고 배우기 자료와 온라인 스토리타임, 팟캐스트 등이 모두 이 프로그램에 해당됨

호주는 세계적으로 성공적인 다문화 국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서관 프로그램과 장서를 계획 및 구성할 때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다문화 소개 프로그램도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입스위치도서관은 퀸즐랜드주립도서관을 통해 여러 언어로 온라인 스토리타임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현재 2개 국어로 하는 스토리타임을 고려하고 있으며, 그림책을 점자로 전환하기 위해 브레일 하우스(Braille House)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퍼블릭 프로그래밍팀’은 지역사회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다문화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호주 선주민 및 다문화집단을 대상으로 한 활동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호주도서관정보협회(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Association)는 사서들을 대상으로 문화적으로 민감하고 포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에 관한 교육을 제공하는데, 우리 직원들은 이 교육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장서에 한국 자료들도 포함될텐데요, 한국 자료들도 많이 이용되고 있나요? 얼마나 많은 한국 관련 자료들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우리 목록에는 233점의 한국 관련 자료가 있으며, 지난 12개월간 대출 건수가 824건에 달할 정도로 이용률이 높습니다.

우리는 또한 한국어 사용자들이 한 번에 많은 자료를 대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이 대량 대출 서비스는 퀸즐랜드주립도서관을 통해 무료로 제공됩니다.

사진5. 인터렉티브 기술을 이용한 체험실 (출처: 입스위치어린이도서관)

마지막으로 이 시대에 어린이 담당 사서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의견을 말씀해주세요.

저희 경험에 따라 말씀드리면, 어린이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교육과 미디어, 테크놀로지에 관한 지식과 역량이 모두 중요합니다. 그러나 아동과 그 가족들을 직접 대면하는 일상 활동에서는 이용자의 읽기 수준과 관심사에 맞는 책이나 프로그램을 추천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사서(또는 풍부한 도서관 업무 경험이 있는 사람)가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사서들은 도서관의 장서, 자료의 위치, 우수한 자료원을 찾는 방법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모두가 환영 받는 안전한 공간으로써의 도서관이 갖는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