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도서관-유네스코한국위원회 업무협약 체결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1-07-09
  • 조회 53
글자크기

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과 유네스코한국위원회(사무총장 한경구)는 오늘 7월 6일(화) 오후 3시 유네스코회관에서 양 기관 공통 현안 및 관심사에 관한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연구사업 및 현안과제에 대한 상호자문, 미디어·정보리터러시(Media Information Literacy, MIL)1 관련 공동 홍보 및 캠페인 추진, 유네스코한국 위원회 지식정보 자원의 디지털화 사업 지원 및 결과물 공유 등이다.

MIL 함양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 노력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MIL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한 공동 캠페인을 진행한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전개하고자 하는 아태지역 대상 글로벌 MIL 캠페인을 양 기관이 공동 캠페인 방식으로 추진할 경우 국립중앙도서관의 국내외 도서관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캠페인을 확산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양 기관에서 추후 미디어·정보리터러시에 관한 연구사업 추진 시 연구방향을 상호 자문하는 방식으로 협업할 예정이다.

역사적 가치가 있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주요 자료의 디지털화 지원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소장하고 있는 중요자료를 더욱 많은 국민이 공유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지식정보자원 공유기반 구축 사업을 추진 중이며, 동 사업의 연장선에서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역대 발간물 중 원자료의 훼손 우려가 높거나 활용성이 높은 자료를 우선 대상으로 디지털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디지털화된 자료는 국립 중앙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서비스하고 자료 소장기관에도 제공하여 체계적 보존과 활용이 가능하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원문출처)

https://nl.go.kr/NL/contents/N50603000000.do?schM=view&page=1&viewCount=9&id=39488&schBdcode=&schGroupCode=

1국민 누구나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아내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과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생산할 수 있는 능력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