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8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 ‘#메타도서관 새로운 세상과의 연결’을 주제로 개최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1-10-08
  • 조회 214
글자크기

국도서관협회(회장 남영준)는 10월 13일(수)부터 10월 15일(금)까지 ‘#메타도서관 새로운 세상과의 연결’을 주제로 제58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대회 주제는 협회 회원 공모를 통해 구미시립봉곡도서관에서 제시한 슬로건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왜냐하면 이 주제가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추세가 가속화되면서 가상세계에 대해 주목하는 지금, 도서관 서비스는 꾸준히 비대면 방식으로 선구적인 입지와 전력을 쌓아오며 가상의 세계를 연결하는 데 있어 가상 서비스를 선도하는 도서관의 모습을 함축적으로 표현하였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는 전국도서관대회를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로 새롭게 명칭을 변경하고, 도서관대회 최초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세미나와 전시회를 개최한다.

1962년부터 시작한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는 전국의 도서관 사서들을 비롯한 도서관 관련 단체와 문헌정보학과 교수, 학생, 전시 관계자 등이 참석해 각종 현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서로 소통하고 교류하는 도서관계 최대 축제이다.

제58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 개요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 웹페이지(http://conference.kla.kr/)를 통해 ▲개회식 ▲도서관 운영평가 우수도서관 시상식(대통령표창 등 총 53개 도서관) ▲실시간 프로그램(세미나 등 총 39개) ▲도서관 관련 기업의 온라인 전시‧워크숍 ▲메타버스 공간에서 펼쳐지는 전시(총 12개), 이벤트 등을 만나볼 수 있다.

개회식 및 2021년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우수도서관 시상식

개회식은 13일(수) 14시에 남영준 한국도서관협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신기남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원장,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 관장의 축하 인사로 시작된다. 또한, 해외 유관기관인 국제도서관협회연맹(IFLA), 미국도서관협회(ALA), 일본도서관협회(JLA), 중국도서관학회(LSC)에서도 영상으로 축하인사를 전한다.

개회식 중 진행되는 2021년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우수도서관 시상식에서는 올해 운영평가 결과 우수도서관(공공·학교·병영·교도소·전문도서관 5개 관 종, 총 53개 관)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진다. 포상규모는 대통령표창 2점, 국무총리표창 5점,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표창 6점,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33점, 도서관정보정책위원장특별상 7점이며, 훈격에 따라 포상금 및 우수도서관 인증마크 등이 부상으로 수여 된다.

가상의 공간미래 도서관을 체험해보는 튜토리얼/메타버스

비대면 상황에서 주제와도 결부되게 가상공간을 구축하여 참가자 등 참여 구성원 간의 교류, 소통, 참여 및 체험, 이벤트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게더타운(Gather.town), 제페토(Zepeto)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행사장/전시장을 조성하고 참가 대상별 계정 및 아바타를 생성하여 메타버스 공간에서 전시, 워크숍, 상담, 온라인 모임,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한편, “메타버스 시대의 주축 MZ세대 이해를 통한 도서관 서비스의 방향”, “메타버스 구축 따라 하기: 메타버스 플랫폼과 도서관 서비스 활용 방향” 이라는 주제로 튜토리얼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메타버스 가상세계의 도서관 서비스 제공 기술과 방안에 대한 실제적이며 심도 있는 체험형 교육도 이루어진다.

가상세계에서 만나보는 창조적이며 건강한 도서관 서비스 워크숍 개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독서의 재발견: 뇌를 변화시키는 힘”이라는 주제로 현대 사회에서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책읽기의 중요성, 독서진흥을 위한 전국 도서관의 독서교실 프로그램 등을 통해 알아본다. 국회도서관은 “도서관과 민주주의”라는 주제로 건강한 민주주의 기반에 우리 도서관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현진권 국회도서관장이 직접 세미나를 진행한다. ㈜이씨오에서는 “메타버스, 도서관의 미래를 보다”라는 주제로 급변하는 정보환경 속에서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세워야 할지 과학 커뮤니케이터, 발표자인 뇌과학자의 관점에서 우리 도서관을 모색해본다. 또한, 60+책의해추진단은 “도서관의 고령자 서비스, 어디까지 왔나”라는 주제로 초고령화 사회에서 도서관의 노인 독서 서비스를 더욱 강조하는 세미나를 개최한다. 서울도서관은 “공공플랫폼으로서 도서관의 새로운 역할 모색: ‘서울도서관 DSI지원센터’ 구축‧운영사례”를 통해 일상 속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과 새로운 영역의 시민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는 주제를 포함하여 지금 도서관계가 직면하고 고민할 이슈에 대한 모든 내용들이 담겨있는 흥미롭고 다양한 워크숍이 동시에 개최된다.

도서관 관련 기업 약 12개가 참여하는 온라인 도서관문화전시회도 흥미롭다. 올해는 게더타운, 제페토 메타버스 공간에서 미래의 도서관 신기술, 안전하고 혁신적인 서비스 관련 기술 및 관련 제품 등을 만나볼 수 있으며,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한 실시간 정보소통이 가능한 행사도 마련되어 있다. 온라인 도서관문화전시회는 약 한 달(10.13.~11.14.)간 진행된다.

새로운 시대를 맞아, 온라인과 가상공간을 통해 진행되는 이번 제58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는 도서관 미래의 이상향을 꿈꾸며, 향후 새로운 도서관의 역할을 함께 고민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보다 상세한 프로그램 내용과 일정 등은 제58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 홈페이지(http://conference.kl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원문출처)

http://www.kla.kr/jsp/info/association_data.do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