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 일본 도쿄도립중앙도서관, LINE 채팅봇 레퍼런스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설문 조사 공개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1-04-12
  • 조회 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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쿄도립중앙도서관(東京都立中央図書館)은 2020년 12월 1일부터 25일까지 도서관 분야의 채팅봇 레퍼런스 서비스의 효과와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SNS를 통해 파일럿 서비스를 진행했고 이를 이용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채팅봇 파일럿 서비스를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도서관 챗봇과 채팅 상담(사서가 직접)의 도입에 대한 향후 연구에 사용될 것이다.

민간 입찰을 통해 도서관 AI 기술 등을 제공받아 환경을 구축하고, 라인(LINE)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채팅봇 상담을 진행했다. 미리 준비한 200건의 FAQ를 바탕으로 채팅봇이 이용자들의 질문에 응답했다. 이용자가 답변에 만족하지 못한 경우 사서들의 채팅 상담을 통해 응답을 진행했다.

다음은 이를 이용한 이용자 설문 조사 보고서의 주요 내용이다.

  • - 452명이 LINE 도서관 친구 추가를 했다.
  • -채팅봇 응답 세션수는 645건이고, 응답 메시지 수는 5,822통이다.
  • -사서들의 채팅 상담은 45건이다.
  • -20대-40대 이용자가 113명으로, 전체의 약 70%를 차지한다.
  • -이용자의 직업으로 회사원이 65명, 공무원이 56명이 가장 많았다.
  • -이 서비스를 알게 된 계기로 웹사이트 57명, SNS가 55명으로 가장 많았다.
  • -레퍼런스 서비스의 이용 경험에 대해 예가 65명, 아니오가 92명이다.
  • -채팅봇 서비스에 대해 전체의 90%가 대체로 기대한다고 응답했다.
  • -채팅봇 서비스의 좋았던 점으로 간편했고,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편리했다는 의견이 있었다.
  • -채팅봇 서비스의 아쉬운 점으로 질문할 수 있는 범위가 한계가 있고, 질의 내용이 어려우면 대부분 사서 채팅 서비스로 연결되었다고 응답했다.

보고서 전문 바로가기(일어)


(원문출처)

https://www.library.metro.tokyo.lg.jp/guide/information/6208_20210316.html

https://www.library.metro.tokyo.lg.jp/guide/information/5943_20201124.html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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