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 핀란드 핀란드국립도서관, 새로운 연구 기반 지식 검색 서비스 제공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1-10
  • 조회 361
글자크기

란드국립도서관(The National Library of Finland, NLF)은 2014년 말부터 검색 서비스 핀나(Finna)를 공개하여 핀란드 국민을 위해 국가 소장 자료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고 있다. 2021년 12월, 연구 기반 지식 검색 웹사이트(finna.fi/researched-knowledge)를 새롭게 추가하면서 수백만 건의 기록에서 얻은 연구 데이터를 빠르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웹사이트는 주제별 검색과 팁을 통해 개방 연구 데이터로 안내한다.


NLF 핀나 서비스 개발 담당자 에르키 톨로넨(Erkki Tolonen)은 "연구 기반 지식에 대한 수요는 역대 최고 수준"이라며 "지식을 찾는 사람들에게 핀란드 연구 기반 지식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웹사이트에서 미리 만들어진 검색을 통해 기후 변화 및 코로나19(COVID-19) 관련 연구 데이터와 같은 주제에 대해 검색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웹사이트는 정보가 필요하고 새롭고 최신 연구 데이터를 찾고자 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 만들어졌다. 일반 대중 외에도 학생, 연구자 및 미디어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점점 더 많은 공개 연구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핀나 검색 서비스에 포함된 연구 기반 지식은 정부뿐만 아니라 대학, 연구소 및 도서관에서도 얻을 수 있다. 새로운 과학 주체가 핀나에 합류하고 과학의 개방성이 진보함에 따라 연구에 기반을 둔 지식의 양이 증가할 것이다.

"‘오픈 사이언스(open science)1는 과학과 연구를 촉진하는 중요한 방법이 되었고, 매년 점점 더 많은 과학 정보가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핀란드 연구 기관에서 발행한 대부분의 출판물은 현재 공개되어 있다. 우리는 이 핀나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개방 자료를 이용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라고 톨로넨은 말했다.

연구 기반 지식 검색 서비스 웹사이트 공개는 연구 기반 지식의 해 이니셔티브의 일부이다.

NLF 핀나 연구 기반 지식 검색 웹사이트 바로가기(영문)


(원문출처)

https://www.kansalliskirjasto.fi/en/news/finnafi-search-service-provides-shortcuts-research-based-knowledge

1공공연구 성과물을 디지털 형태로 공개하여 이들 자료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자 하는 프로젝트 (용어 출처: 월드라이브러리.
https://librarian.nl.go.kr/LI/contents/L30103000000.do?schFld=0&schStr=%EC%98%A4%ED%94%88+%EC%82%AC%EC%9D%B4%EC%96%B8%EC%8A%A4&schM=view&page=1&ordFld=regdt&ordBy=DESC&viewCount=10&id=6054&schBdcode=&schGroupCode=)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