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카 / 미국 OCLC와 구글 협력, 구글 검색 결과에서 월드캣 데이터로 직접 링크 서비스 시작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5-06
  • 조회 243
글자크기

라인컴퓨터도서관센터(Online Computer Library Center, OCLC)는 구글(Google)과 협력하여 ‘구글 검색(Google Search)’ 결과에서 도서를 월드캣(WorldCat)1 데이터로 바로 연결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이용자가 ‘구글 검색’으로 도서를 찾으면, 이용자 인근의 학술·공공 도서관이나 문화 기관의 도서관이 소장하는 해당 인쇄 도서의 데이터에 직접 연결한다. 현재는 미국의 도서관 데이터로만 시작하지만 앞으로는 더 많은 도서관, 도서관 자료로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OCLC와 구글은 ‘구글 검색’을 통해 검색된 도서에 수백 개의 미국 도서관 목록에 있는 도서 기록을 직접 연결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이 기능은 구글 검색을 통해 사람들을 지역 도서관에 연결하려는 구글의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이다.

도서관 목록에 대한 링크는 ‘구글 지식 패널’2의 '가져오기(Get)' 또는 '대출(Borrow)' 도서 옵션이나 ‘구글 북스(Google Books)’ 미리보기를 포함하여 특정 도서에 대한 여러 가지 ‘구글 검색’ 표시에서 찾을 수 있다.

1971년 이래로 도서관에 소장된 30억 개의 자료를 대표하는 5억 개 이상의 기록들이 월드캣 데이터베이스에 추가되었다. 도서관은 월드캣을 통해 서지 데이터에 기여, 공유하여, 사람들이 전 세계 도서관의 문화적, 학술적 자원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OCLC는 13년 이상 구글과 협력하여 웹상의 도서관 정보에 대한 접근을 향상해왔다. 현재 ‘구글 검색’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도서관 자료 목록을 검색하고 가까운 도서관에서 필요한 것을 찾을 수 있는 웹사이트인 월드캣의 검색 결과에 접근할 수 있다. 이 새로운 사업은 이용자 근처의 학술, 공공 및 문화 유산 기관의 도서관에 있는 인쇄 도서에 대한 정보로 직접 연결한다.


(원문출처)

https://www.oclc.org/en/news/releases/2022/20220413-google-search-links-directly-to-library-books.html#

1월드캣(WorldCat)은 OCLC 글로벌 협동조합에 참가한 170개 국가와 지역의 72,000개 도서관의 모음집들을 개별 항목으로 만들어 놓은 종합 도서 목록(union catalog) (용어 출처: 위키백과)

2지식 그래프에 있는 대상(사람, 장소, 조직, 사물)을 검색했을 때 Google에 표시되는 정보 상자로,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에 관한 Google의 이해를 바탕으로 주제와 관련된 정보의 개요를 빠르게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도구(용어 출처: 구글 홈페이지. https://support.google.com/knowledgepanel/answer/9163198?hl=ko)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