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 독일 독일국립도서관, 새로운 자동 주제 목록 시스템 공개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6-10
  • 조회 227
글자크기

일국립도서관(Deutsche Nationalbibliothek, DNB)이 지난 4월 새로운 자동 주제 목록 시스템을 공개했다. 이른바 '목록 기계(cataloguing machine)'는 독일어로 된 전자책, 전자저널 논문, 대학 인쇄 출판물의 내용을 기반으로 주제별 검색 항목을 자동으로 할당하는 데 초기에 사용될 것이다.


새로운 자동 주제 목록 시스템은 현재 DDC 주제 분류, 독일어 출판물에 대한 ‘독일 통합 전거 파일(Gemeinsame Normdatei, GND)1의 디스크립터2, 그리고 의학(독일어 및 영어 출판물에 대한) 주제 분류의 DDC 단축 번호를 할당하는 데 사용된다.

모든 구성요소는 시스템의 모듈형 아키텍처 내에서 서비스로 통합된다. 이 시스템은 헬싱키에 있는 핀란드국립도서관(National Library of Finland)에서 개발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인 ‘Annif’를 기반으로 하며 자동 분류 및 색인 작성 목적으로 사용된다. ‘Annif’는 언어 독립적이며 텍스트 마이닝과 머신 러닝(기계 학습)을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을 결합한다. 각각의 새로운 프로세스를 서비스로 구현하면, 향후 기능 및 업무 흐름의 결합, 교체 및 확장이 용이해진다.


Annif 이용자 그룹 포럼 웹페이지 바로 가기(영문)


(원문출처)

https://www.cenl.org/german-national-library-launched-its-cataloguing-machine/

1독일국립도서관이 운영하는 전거 파일

2데이터베이스의 정보를 분류하거나 문헌의 개념이나 내용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색인어.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