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카 / 미국 구글, 2022년도 학술지 영향력 지표 공개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7-22
  • 조회 395
글자크기

(Google)이 ‘2022 학술지 영향력지표(2022 Scholar Metrics)’를 공개했다. ‘학술지 영향력지표(Scholar Metrics)’는 논문 저자에게 학술지 또는, 학술지에 게재된 최신 논문의 영향력과 가시성(visibility)을 빠르게 측정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제공한다.


이 버전은 2017-2021년에 발표된 논문들에 대한 것으로, 2022년 6월 현재 ‘구글 학술검색(Google Scholar)1 에 색인된 모든 논문의 인용(citations)이 포함되어 있다.

‘학술지 영향력지표’는 구글의 포함 지침을 따르는 웹사이트와 공학/컴퓨터학 분야의 일부 콘퍼런스에서 발표된 저널을 포함한다. 2017-2021년에 발표한 논문이 100편 미만인 출판물 또는 이 기간 동안 한 번도 인용되지 않은 출판물은 포함되지 않는다.

경제학 및 경영 또는 화학 및 재료공학과 같은 광범위한 분야만이 아니라 식품공학,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중보건과 같은 구체적인 범주에서도 출판물을 검색할 수 있다. 5년간의 ‘h-index(지수)2 값과 이 집계에 사용된 논문의 피인용수 중앙값인 ‘h-median metrics’로 분야마다 정렬된 상위 20개의 학술지와 언어별(포르투갈어와 스페인어 등 일부 언어 가능)로 정렬된 상위 100개의 학술지를 볼 수 있다. 개별 학술지의 ‘h5-index’를 클릭하면, 학술지 내에 큰 값을 가진 상위 논문을 확인할 수 있다.

‘학술지 영향력지표’는 분야별 및 언어별로 페이지에 정렬된 학술지 이외에도 방대한 양의 학술지를 포함하고 있으며, 웹사이트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 제목을 입력하여 원하는 학술지를 찾을 수 있다.


학술지 영향력지표 한국어 페이지 바로가기


(원문출처)

https://scholar.googleblog.com/2022/06/2022-scholar-metrics-released.html

1구글에서 제공하는 검색 서비스 중 하나. 주로 학술 용도로 검색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논문, 학술지, 간행물 등의 검색을 수행한다. (출처: 위키백과)

2과학자의 생산성과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지표다. 과학자 이외에도 과학자 집단, 대학, 혹은 집단에게도 적용 가능하다. 이 지표는 UCSD의 Jorge E. Hirsch에 의해 제안되었기 때문에 Hirsch 지수, 혹은 Hirsch 숫자로 불리기도 한다. [h-지수 구하는 방법: 자신이 저널에 등재한 전체 논문 중 많이 인용된 순으로 정렬한 후, 피인용수가 논문수와 같아지거나 피인용수가 논문수보다 작아지기 시작하는 숫자가 바로 자신의 h가 된다.] (출처: 위키백과, 서울대 융합기술원 블로그)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