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 일본 일본학교도서관협의회, 일본 초·중·고등학생 독서 상황 연례 조사 결과 공개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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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학교도서관협의회(全国学校図書館協議会)가 2022년도 제67회 일본 초·중·고등학생 독서 상황 연례 조사 결과를 자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지난 2022년 6월에 실시했으며, 일본 전역의 초등학생(4~6학년) 4,733명, 중학생(1~3학년) 4,552명, 고등학생(1~3학년) 4,806명을 추출해 조사했다. 조사 항목은 5월 한 달 동안 읽은 책과 잡지의 수, 태블릿이나 PC 등을 사용한 학습 활동, 전자책 독서 경험, 현 학년이 되고 나서 읽은 도서의 이름 등을 조사했다.


표1. 지난 31년 동안 5월 한 달 간의 평균 독서 횟수 추이 (출처: 일본학교도서관협의회 https://www.j-sla.or.jp/material/research/dokusyotyousa.html)

표2. 지난 31년 동안 5월 한 달 간의 평균 독서 횟수가 0인 학생 추이 (출처: 일본학교도서관협의회 https://www.j-sla.or.jp/material/research/dokusyotyousa.html)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2년 5월 1개월간 평균 독서 권수는 초등학생은 13.2권, 중학생은 4.7권, 고등학생은 1.6권이며 한 권도 읽지 않은 학생의 비율은 초등학생은 6.4%, 중학생은 18.6%, 고등학생은 51.1%였다.

‘제67회 학교 독서 조사’ 전 항목의 결과 및 분석은 기관지 「학교 도서관(学校図書館)」2022년 11월호 에서 볼 수 있다.


(원문출처)

https://www.j-sla.or.jp/material/research/dokusyotyousa.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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