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0nz a2200000n 4500 001 KSH2004031183 005 20040823095209 008 040823 n azknn|abn |a a|a | 150 ▼a객체 지향 그래픽스[客體指向--]▲ 450 ▼wr▼i영어▼aobject-oriented graphics ▲ 550 ▼a객체 지향[客體指向]▲ 680 ▼i직선, 곡선, 원, 직사각형과 같은 구조 요소(또는 도형 요소: graphics primitive)를 기본 요소로 사용하는 컴퓨터 그래픽스. 구조화 그래픽스(structured graphics)라고도 한다. 컴퓨터 지원 설계(CAD)나 도면 작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며, 이미지를 구성하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일련의 명령 집합에 의해 이미지를 수학적으로 그려 낸다. 널리 사용되는 이미지 생성 방법인 비트맵 그래픽스와 대조를 이룬다. 비트맵 그래픽스에서는 일정한 패턴으로 배열된 흑백 또는 컬러 도트로 그래픽이 표현된다. 객체 지향 그래픽스에서는 객체를 각각 완전한 단위로 조작하는 데 비해, 비트맵 그래픽스에서는 선 또는 원형의 도트를 다시 페인트할 필요가 있다. 객체 지향 그래픽스에서는 객체가 수학적으로 그려지므로 계층화, 회전 및 확대가 비교적 쉽게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