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 $anz n 2 000 $a주제어 001 $aKSH2004030697 005 $a20040913143938 008 $a040913 n azknnaabn |a a|a | 150 $a디더링[dithering] 450 $a디더법[--法] 450 $wr$i영어$adithering 550 $a디더 화상[--畵像] 550 $a해상도(영상)[解像度] 680 $i컴퓨터 그래픽스(CG)에서 표시 장치나 인쇄기의 능력(해상도)을 초과하는 다계조(多階調)의 색의 화상을 근사하게 생성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기술. 디더링은 화상의 각면을 다른 계조 색의 도트(dot)의 집합으로 처리하는 기술에 의존한다. 흑백 표시 장치나 인쇄기에서는 화상의 어떤 임의의 면 내의 흑색 도트와 백색 도트의 비율에 따라서 화상 전체가 특정한 계조의 회색으로 보이게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컬러 표시 장치나 인쇄기에서는 적색 도트와 백색 도트의 비율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계조의 분홍색으로 보이게 한다. 디더링은 하프톤 화상(halftone image)과 비슷한 화상을 생성한다. 디더링은 저해상도에서 컴퓨터 도형 처리의 사실감을 높이고 매끄럽지 못하고 계단 모양으로 울퉁불퉁한 윤곽선이나 대각선을 눈에 띄지 않게 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흔히 디더법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