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8 색인어 – 교과과정 목표

(Index Term – Curriculum Objective)

  • 반복
  • 재량

■ 지시기호
  • 제1지시기호 – 미정의
    • b/ 미정의
  • 제2지시기호 – 미정의
    • b/ 미정의
■ 식별기호
  • ▾a 주요 교과과정 목표 [반복불가]
  • ▾b 부차적인 교과과정 목표 [반복]
  • ▾c 교과과정 부호 [반복불가]
  • ▾d 상관척도 [반복불가]
  • ▾2 용어 또는 부호의 정보원 [반복불가]
  • ▾6 대체문자 연결 [반복불가]
  • ▾8 필드 링크와 일련번호 [반복]

정의와 범위

기술대상 자료의 내용에 적용될 수 있는 교과과정 또는 이수과정의 목표를 나타내는 색인어를 기술한다. 또한 기술대상 자료가 교과과정의 목표를 충족시키는 수준을 나타내는 상관척도를 기술할 수도 있다. 공표된 리스트에서 특정 교과과정 목표에 부여된 부호도 이 필드에 기술한다.

이 필드에 기술되는 교과과정 목표, 교과과정 부호, 상관척도는 표준으로 발행된 리스트를 사용해 기술하고, 사용된 리스트는 식별기호 ▾2(용어 또는 부호의 정보원)를 통해 식별된다.

적용지침

■ 지시기호

제1지시기호, 제2지시기호는 정의되지 않았으므로 빈칸(b/)으로 표시한다.

■ 식별기호
▾a - 주요 교과과정 목표(Main curriculum objective)
교과과정이나 이수과정의 주된 목표를 나타내는 용어를 기술한다.
  • 658 b/b/▾aReading objective 1 (fictional)▾bunderstanding language, elements of plots, themes, motives, characters, setting by responding to the multiple- meaning word▾cNRPO2-1991▾dhighly correlated▾2ohco
  • 658 b/b/▾aMath manipulatives▾dhighly correlated▾2[정보원 부호]
▾b - 부차적인 교과과정 목표(Subordinate curriculum objective)
식별기호 ▾a에 기술된 교과과정의 주요 목표에 맞는 부차적인 목표를 기술한다. 일반적으로 식별기호 ▾b에 기술되는 목표는 주요 목표보다 구체적이거나 부분적이다. 부차적인 목표를 구분하기 위해 식별기호 ▾b를 반복하여 기술할 수 있다.
  • 658 b/b/▾aHealth objective 4▾bhandicapped impaired education▾cNHPO4-1991 ▾dhighly correlated▾2ohco
  • 658 b/b/▾aDrug abuse awareness▾bpeer pressure▾bunderstanding the law▾2local
▾c - 교과과정 부호(Curriculum code)
식별기호 ▾a와 적용가능하다면 식별기호 ▾b에 기술된 교과과정 목표를 나타내는 부호를 기술한다.
교과과정 목표의 마지막 부분에 이 부호를 기술한다. 즉 식별기호 ▾a 다음에 기술하거나 ▾b가 있다면 식별기호 ▾b 다음에 기술한다.
  • 658 b/b/▾aHealth objective 1▾bhandicapped awareness▾cNHP01-1991▾dhighly correlated▾2ohco
▾d - 상관척도(Correlation factor)
기술대상 자료와 이 필드에 기술된 교과과정 목표와의 상호 관련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문장을 기술한다.
식별기호 ▾d에 기술되는 가장 일반적인 상관척도는 ‘교과과정 목표와 관련 적음’, ‘교과과정 목표와 관련 보통’, ‘교과과정 목표와 관련 높음’이다.
  • 658 b/b/▾aMath objective 2▾bfractions, decimals, percents, whole numbers, integers▾cNRPO2-1991▾dslightly correlated▾2ohco
▾2 - 용어 또는 부호의 정보원
색인어나 부호의 출처가 되는 정보원을 식별하는 MARC 부호를 기술한다. MARC 부호의 정보원은 미국의회도서관 ‘교과과정 목표 정보원 부호(Curriculum Objective Term and Code Source Codes)’를 참조한다.
  • 658 b/b/▾aReading objective 1▾bidentify, locate, and use information▾cNRP01- 1991 ▾2accssd
▾6 - 대체문자 연결
이 식별기호에 대한 설명은 <부록 A: 제어 식별기호>를 참조한다.
▾8 - 필드 링크와 일련번호
이 식별기호에 대한 설명은 <부록 A: 제어 식별기호>를 참조한다.

입력 규칙

  • 구두점
    • 교과과정의 목표, 관련된 교과과정의 부호, 상관척도 사이에는 일반적으로 구두점을 기술하지 않는다.
  • 출력형식
    : [식별기호 ▾b의 내용과 관련한 것은 쌍반점]
    [...] [식별기호 ▾c의 내용과 관련된 것은 각괄호]
    -- [식별기호 ▾d의 내용과 관련된 것은 붙임표]
  • 부차적인 교과과정 목표 앞에 쌍반점( : ), 교과과정 부호는 각괄호, 상관척도 앞에 두 줄 붙임표(--)는 MARC 레코드에 입력하지 않는다. 이는 식별기호 ▾b, ▾c, ▾d의 내용과 관련된 출력형식에 의해 시스템에서 자동 생성한다.
  • 입력 예시:
    658 b/b/▾aHealth objective 1▾bhandicapped awareness▾cNHP01-1991▾dhighly correlated▾2ohco
  • 출력 예시:
    Health objective 1: handicapped awareness [NHP01-1991] -- highly correlated

변경 이력

  • ▾6 대체문자 연결 [2013년, 식별기호 추가]
  • ▾2 용어 또는 부호의 정보원 (← 주제명표/시소러스) [2022년, 식별기호명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