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 Term – Curriculum Objective)
기술대상 자료의 내용에 적용될 수 있는 교과과정 또는 이수과정의 목표를 나타내는 색인어를 기술한다. 또한 기술대상 자료가 교과과정의 목표를 충족시키는 수준을 나타내는 상관척도를 기술할 수도 있다. 공표된 리스트에서 특정 교과과정 목표에 부여된 부호도 이 필드에 기술한다.
이 필드에 기술되는 교과과정 목표, 교과과정 부호, 상관척도는 표준으로 발행된 리스트를 사용해 기술하고, 사용된 리스트는 식별기호 ▾2(용어 또는 부호의 정보원)를 통해 식별된다.
제1지시기호, 제2지시기호는 정의되지 않았으므로 빈칸(b/)으로 표시한다.
▾a - | 주요 교과과정 목표(Main curriculum objective) 교과과정이나 이수과정의 주된 목표를 나타내는 용어를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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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 | 부차적인 교과과정 목표(Subordinate curriculum objective) 식별기호 ▾a에 기술된 교과과정의 주요 목표에 맞는 부차적인 목표를 기술한다. 일반적으로 식별기호 ▾b에 기술되는 목표는 주요 목표보다 구체적이거나 부분적이다. 부차적인 목표를 구분하기 위해 식별기호 ▾b를 반복하여 기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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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 교과과정 부호(Curriculum code) 식별기호 ▾a와 적용가능하다면 식별기호 ▾b에 기술된 교과과정 목표를 나타내는 부호를 기술한다. 교과과정 목표의 마지막 부분에 이 부호를 기술한다. 즉 식별기호 ▾a 다음에 기술하거나 ▾b가 있다면 식별기호 ▾b 다음에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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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 | 상관척도(Correlation factor) 기술대상 자료와 이 필드에 기술된 교과과정 목표와의 상호 관련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문장을 기술한다. 식별기호 ▾d에 기술되는 가장 일반적인 상관척도는 ‘교과과정 목표와 관련 적음’, ‘교과과정 목표와 관련 보통’, ‘교과과정 목표와 관련 높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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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 용어 또는 부호의 정보원 색인어나 부호의 출처가 되는 정보원을 식별하는 MARC 부호를 기술한다. MARC 부호의 정보원은 미국의회도서관 ‘교과과정 목표 정보원 부호(Curriculum Objective Term and Code Source Codes)’를 참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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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 대체문자 연결 이 식별기호에 대한 설명은 <부록 A: 제어 식별기호>를 참조한다. |
▾8 - | 필드 링크와 일련번호 이 식별기호에 대한 설명은 <부록 A: 제어 식별기호>를 참조한다. |
: | [식별기호 ▾b의 내용과 관련한 것은 쌍반점] |
[...] | [식별기호 ▾c의 내용과 관련된 것은 각괄호] |
-- | [식별기호 ▾d의 내용과 관련된 것은 붙임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