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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힙(Text Hip)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5-01-15
  • 조회 3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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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힙(Text Hip)

텍스트(Text)와 힙하다(Hip)의 합성어로, 독서는 멋진 활동으로 인식되는 현상

정의

'텍스트힙(Text Hip)'은 '글자'를 뜻하는 '텍스트(Text)'와 '힙하다(Hip, 멋있다', '개성 있다)'를 합성한 신조어로, ‘독서 행위가 멋지고 세련된 활동으로 인식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특히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MZ세대1)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동향으로, 독서를 단순한 취미 활동을 넘어 자기표현과 소통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주요 특징

• SNS와 독서의 결합: 독서를 단순히 책 읽는 행위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SNS에 독서 중인 사진, 인상 깊은 문구를 공유하며 자신의 지적 매력을 표현하는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 독서 문화의 확산: 독서 모임, 도서전 등 오프라인에서의 책과 관련된 활동 참여가 증가하고 있으며, 독서를 통해 사람들과의 교류와 공감을 형성하고 있다.

• 독서와 개인 브랜딩: 독서를 통해 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드러내며, 독서를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로 활용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 독서 이미지의 상징화: 독서 자체를 과시하는 현상도 나타나, 실제로 책을 읽기보다 책 표지 사진을 찍거나, 책을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배경

2024년 2월, 영국 매체 가디언(The Guardian)지는 영국 내 10대와 20대 사이에서 불고 있는 ‘종이책 읽기 열풍’을 조명하며 '독서는 섹시해(Reading is Sexy)'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하면서 본격적으로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세계적인 모델 카이아 조던 거버(Kaia Jordan Gerber)가 독서 클럽을 만들면서 “독서는 정말 섹시하다(Reading is so sexy)”고 말한 인터뷰를 인용하며 독서 동향을 분석했다. 텍스트힙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않지만, 유사한 맥락으로 현상을 설명했다. 기사에 따르면, 영국에서는 2023년도에 물리적 책 판매량이 6억 6900만 권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Z세대의 책 구매 중 약 80%가 종이책으로 이루어졌다(2021년 11월~2022년 사이 기준). 또한, 도서관의 대면 방문이 71% 증가하는 등 Z세대가 시끄러운 카페 대신 조용한 독서 공간을 선호하는 추세도 나타났다.

틱톡에서는 ‘북톡(Booktok)’을 검색하면 수십만 건의 게시물이 나타나고, 인스타그램의 ‘북스타그램’ 키워드에는 수백만 건의 포스팅이 올라오고 있다. 이러한 독서 열풍은 전 세계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젊은 세대 사이에서 텍스트힙이라는 신조어가 대세로 자리 잡으며, 과거 ‘지루하고 따분하다’고 여겨지던 독서가 이제는 ‘남과 다른 나만의 독특한 취향’을 과시하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독서를 통해 도파민을 충족한다는 의미의 신조어 ‘독파민’이나 글자를 뜻하는 ‘텍스트’라는 신조어도 생겼다.

텍스트힙이 도서관에 미치는 영향

• 공간 및 서비스 재구성: 도서관은 젊은 세대의 취향에 맞춰 개방적이고 트렌디한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포토존, SNS 인증 이벤트 공간을 마련해 이용자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 SNS와 연계 강화: 도서관은 온라인 북클럽, 독서 챌린지 등 SNS 기반의 프로그램을 통해 이용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 도서관 이용률 회복 가능성: 독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도서관 방문 및 이용에 대한 수요 증가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텍스트힙 활용 사례

• 서울시의 ‘도서관은 쿨하다’ 캠페인: 서울도서관을 비롯한 180개 공공도서관에서 진행 중인 캠페인으로, 독서를 트렌디하고 매력적인 활동으로 자리 잡게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 영국 화장품 브랜드 러쉬(Lush)가 독립 서점 '포에트리 파머시(The Poetry Pharmacy, PP)'와 협업: 런던 옥스퍼드 스트리트 매장에 PP 공간을 마련했다. PP는 감정에 맞춘 '처방 시'를 판매하며, 시가 적힌 쪽지를 유리병에 담아 제공하거나, 감정을 테마로 한 시집 큐레이션을 진행한다. 또한, 러쉬와 함께 입욕제가 녹으면 시 구절이 드러나는 한정판 제품을 출시했다.


참고문헌

정덕현. (2024, 12). 독서문화 힙해진 독서, 텍스트 힙. 나라경제. 30-30.

나건웅, 조동현, 김나연. (2024, 8). SPECIAL REPORT 2 독서는 정말 섹시하다 ‘텍스트힙’의 세계. 매경이코노미. 60-64.

조서영. (2024, 7). Econopedia 텍스트 힙 Text Hip. 더스쿠프, (608), 103-103.

강지은, 김지혜, 김정은, 양인성. (2025년 1월 3일). 전공책 아닌 문학 서적이 대출 1~8위… 텍스트힙, 유행 넘어 문화로. 조선일보.

https://www.chosun.com/national/national_general/2025/01/03/6I65XKEBC5EHJMVFBLOPHSCOQE/?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시사상식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730495&cid=43667&categoryId=43667



1)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 사이에 출생한 세대.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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