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S(Metadata Object Description Schema) 소개

MODS(Metadata Object Description Schema)는 메타데이터 객체 기술 스키마로써, 디지털 자원에 특화된 표준 목록형식이다.

미국 의회도서관(Library of Congress, 이하 LC)네트워크 개발 및 MARC 표준 사무국(Network Development and MARC Standards Office)’에서 2002년에 개발하였고 지속적으로 개정하고 있다. MODS는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자원 레코드를 생성하기 위하여, 도서관에서 주로 사용하는 MARC(MAchine Readable Catalog)와 비교적 단순한 DC(Dublin Core)를 절충하여 만들어졌고 기존의 MARC 레코드와 호환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XML 스키마 언어로 표현된 MODS는 데이터 요소가 더블린 코어(Dublin Core)보다 풍부하고, ONIX(ONline Information eXchange)보다 도서관 데이터에 적합하며, MARC 레코드에서 추출된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고, 데이터 요소가 간단하다. 각 태그가 숫자 형태인 MARC와 달리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언어 기반 태그를 사용하여, 보다 이용자 지향적이며 사용이 편리하다.

MODS의 개발배경

수년에 걸쳐 많은 사람들이 MARC 데이터 요소의 개수 및 복잡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해왔고, 이 때문에 일부는 더블린 코어(DC) 메타데이터 요소 세트의 사용을 제안했다. 이러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서 미국 의회도서관(LC)MARC 21에서 파생된 데이터 요소의 하위 집합을 포함하고, 언어 기반의 태그와 XML 스키마를 가지는 MODS를 개발하게 되었다.


MODS2002년에 처음 개발되었고, 최신 개정안은 version 3.7(2018)에 이르고 있다. MODSDC의 단순함과 MARC의 복잡함을 절충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도서관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의 기술요구를 지원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이다.

MODS의 특징

MODSDCMARC 등 다른 메타데이터 포맷을 보완하기 위해 제안되었다. MODS의 데이터 요소 집합 일부는 구조상 MARC의 데이터 필드를 재구성하거나 통합하여 새로운 형식으로 구현되었고, MARC 데이터 요소들의 의미를 가져왔기 때문에 MARC와의 호환성이 높다. MODS의 요소들은 DC보다 풍부하고, ONIX보다 도서관 데이터와 잘 호환되며 전체 MARC 형식보다는 간단하다.


MODS는 멀티미디어 객체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며, 기존 도서관의 표준인 MARC와의 양방향 변환 및 상호운영성이 가장 뛰어나다. 또한, XML기반이기 때문에 METS(Metadata Encoding and Transmission Standard)라는 범용 메타데이터 프레임워크를 같이 적용하여 메타데이터 및 원문까지 포함하여 유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확장성이 우수하다. 현재 국립중앙도서관 오프라인자료에서 정의한 로컬필드(KORAMRC 9XX) 등의 데이터를 모두 MODS요소로 변환하기 어려운 실정이지만, MODS Scheama의 지속적인 개정과 보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체적인 변환설정(XSL)을 설정하여 확장적용하여 변환 적용이 가능하다.

MODS의 구조 및 기술

20181월 발표된 MODS version 3.7에서는 20개의 상위요소(element)와 그와 함께 사용할 하위요소(subelements, 1st, 2nd, 3rd) 및 각 요소별 속성(attributes)에 대해 정의하고 있다. 'titleInfo'를 제외한 모든 상위요소와 하위요소, 속성은 필요한 경우에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상위요소나 하위요소에 속하는 데이터가 다수일 경우 이를 반복할 수 있다.


상위요소에 정의된 하위요소가 있을 경우, 모든 데이터는 하위요소 아래 기술하며, 이때 상위요소는 하위요소를 포괄하는 역할만을 한다.


각각의 상위요소에서는 그에 적용될 하위요소와 속성을 별도로 정의하며, 일부 하위요소는 그 아래 다시 하위요소나 속성을 가지는 경우도 있다.


하위요소로 분리된, 표제 부분을 구분하기 위해 표현된 구두점은 표기하지 않는다.


상위요소나 하위요소의 반복은 어느 항목을 반복하느냐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지게 된다.


’MODS 기술 세부규칙 : 온라인 자료(통합본)’ (국립중앙도서관) 중 일부 내용을 발췌함


MARCMODS는 상호변환이 가능하나 MODSMARC에 비해 데이터 요소가 적기 때문에 MARC에서 MODS로 변환한 뒤, 다시 MARC로 변환을 하게 되면 일부 데이터나 태그를 잃을 수 있다.

미국 의회도서관(LC)MODSMARC, DC-MARC, DC-MODS 등 다양한 메타데이터 매핑 시트를 제공하고 있다.

담당부서 : 온라인자료과 (02-590-0788)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