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도서관 사서의 업무: 브라질의 병원도서관에서 종양학과 관련한 경험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4-12-09
  • 조회 339
글자크기

_ 아만다 다마세노 수자(Amanda Damasceno de Souza) 브라질 FUMEC대학교(FUMEC University) 정보통신기술 지식관리 대학원 보건학 사서

교수 미나스 제라이스 연방대학교(Federal University of Minas Gerais) 정보학 석사 지식관리/조직전공 박사


챗GPT 일레보레이트(Elaborate)

그림1. 챗GPT 일레보레이트(Elaborate) (출처: 아만다 다마세노 데 수자)

1. 의학도서관 소개 및 업무

브라질에서는 사서학 학사과정을 통해 사서를 배출하는데, 학생들은 학교도서관,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 및 정보·기록문서센터에서 기술적 서비스의 운영, 조직, 집행과 관련한 교육을 받는다. 사서 업무는 1962년 6월 30일에 제정된 브라질 법률 제4.084호에 의해 규정된다. 이 법률은 도서관 사서의 의무를 규정하며, 모든 사서는 지역사서협회(Regional Council of Librarianship)에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고 규정한다. 사서의 여러 활동 영역 중에 보건 분야가 있는데, 보건전문사서는 의료 영역에서 환자 치료 및 간병과 관련한 구체적인 정보를 찾는 전문 사서라고 정의할 수 있다(Souza, 2020).

브라질에서는 보건 분야에서 일하는 사서의 명칭을 두고 ‘임상 사서(clinical librarian)’, ‘의료 사서(medical librarian)’, ‘보건 사서(health librarian)’, 정보사(informationist),’ ‘연구 정보사(research informationist)’ 중 어느 것으로 할 것인지에 대해 논란이 있는데1), 미국과 달리 브라질에서는 의사들이 회진할 때 ‘임상 사서’가 동행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사서들을 포괄하여 ‘보건 사서’ 또는 ‘보건학 사서’라는 용어가 통용된다. 이들은 연구와 교육 등 보건의료의 다양한 측면과 관련하여 보건 정보를 검색 및 제공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Souza, Reis & Alves, 2023).

본인은 ‘미나스 제라이스 연방대학교(Federal University of Minas Gerais)’에서 도서관학으로 학사 학위를 받았다. 그리고 학위과정 마지막 해에 미나스 제라이스 주의 벨루 오리존치에 있는 대형병원의 종양학센터에서 인턴으로 근무했다. 졸업 후에는 ‘항암화학요법 및 면역요법센터(Center for Antiblastic Chemotherapy and Immunotherapy)’에서 보건학 사서로 근무했다.

종양학과에서는 암의 치료, 진단, 예후, 역학 데이터와 관련된 복잡한 정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했다. 그래서 보건정보 환경에 대한 지식을 쌓고 다학제적으로 구성된 종양학팀의 정보 욕구를 이해하고자 관련 콘퍼런스에 참석하면서 역량을 쌓았다. 그러한 노력 덕분에 의료팀에 보다 나은 정보검색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이 기간에 나는 병원에서 치료받는 암환자들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 보관, 처리, 분석, 전달하는 센터인 ‘암병원 레지스트리(Cancer Hospital Registry)’와 의료기록통계서비스(Medical Records and Statistics Service)를 관리했다. 브라질에서는 암에 관한 전국적인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브라질 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2) 가 고복합성 병원(high-complexity hospital)들로부터 암과 관련한 역학데이터를 수집한다. 대형 종합병원, 대학병원, 자선기관 병원(예. 자비의 집(Santa Casa de Misericórdia))과 종양학, 심장학, 이식 등 복잡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 및 연구기관 등이 고복합성 병원에 속한다(Souza & Paiva, 2020).

종양학 분야에서 일하면서 나는 의료팀과 (심리학과, 간호학과, 약학과, 통계학과, 생물학과 등으로 구성된) 다학제팀의 정보 욕구에 관해 많은 것을 배웠다. 나는 그러한 전문가들의 데이터베이스 검색, 콘퍼런스 발표 준비 등을 지원했으며, 레지던트들이 학술 논문을 작성하고 종양학 임상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이수 요건을 충족시키도록 도왔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더 배우고자 하는 욕구가 생겼고 2013년에 통계정보관리 전문과정을 이수했다. 그리고 2015년에는 종양학 분야의 생물의학 온톨로지를 전공으로 정보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종양학 분야에서 12년을 근무한 후 다른 고복합성 병원으로 이직을 했는데, 이번에는 병원 도서관에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의 및 레지던트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맡았다. 그리고 2016년 1월에 펠리시오 로초 병원(Felício Rocho Hospital) 도서관 스터디센터3)에서 근무를 시작했다. 이 센터에서는 의료팀과 다학제팀의 의사결정 과정을 지원하고, 도서관을 관리하고, 행사를 조직하는 업무를 맡았다. 또한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산부인과 용어에 관한 연구로 2021년에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펠리시오 로초 병원에서 근무하면서 나는 계속해서 전문성을 쌓고 전문의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확장하면서 인간 피험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윤리적 분석과 임상연구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펠리시오 로초 병원 도서관 스터디센터에서 6년을 근무한 후 FUMEC 대학교에서 교원 자리를 제안받았고, 현재까지 이 대학에서 학사 및 대학원 과정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요약하자면, 나는 미나스 제라이스 연방대학교에서 도서관학 학사, 정보학 석사, 그리고 지식관리 및 조직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리고 2004년부터 2015년까지 항암화학요법 및 면역요법센터(CQAI)의 산타 까사 데 벨루 오리존테(Santa Casa de Belo Horizonte) 부서에서 종양학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보건학 사서로 근무했으며, 또한 벨루 오리존테 병원/CQAI 암병원 레지스트리를 관리했다. 2016년부터 2022년까지는 펠리시오 로초 병원 보건학센터/스터디센터에서 보건학 사서로 근무했다. 현재는 FUMEC 대학교 행정·미학부 학사과정 및 정보기술·통신·지식관리 대학원 과정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또한 정보 및 보건 연구계통 NERSI(자원 및 서비스에 관한 연구그룹) 연구자이며, ‘에스테티카 엠 모비멘토(Estética em Movimento)4)와 ‘코디고 31(Código 31)5)저널 편집자, 펠리시오 로초 병원 윤리위원회 부위원장, FUMEC 대학교 윤리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나는 또한 계속해서 보건학 사서로 일하면서 전문의들에게 임상 연구 개발과 관련한 자문을 제공하고, 브라질 내의 여러 윤리위원회에 연구 제안서를 제출하고, 체계적인 리뷰를 수행하고, 국내외 학술 저널에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다음 섹션에서는 의학 전문사서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논문들을 중심으로 보건학 사서로서의 경험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2. 의학도서관의 역할

다음은 의학도서관의 업무와 주요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다.

2.1 자비의 집 병원(Santa Casa de Misericórdia Hospital)과 벨루 오리존테 병원 항암 화학요법 및 면역요법센터의 도서관 및 기록물 아카이브(2004–2015)

종양학과에서는 계속해서 암 치료와 관련한 우수 자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의료팀에 정보를 제공하는 사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1971년에 도입된 임상 사서라는 개념은 임상적 결정을 지원하는 정보를 수집 및 선별하고 의료진의 회진에 참여하는 전문가를 지칭한다(Beraquet & Ciol, 2009). 종양학과에서는 보건 사서가 서지 검색을 실시하고, 의료 기록을 정리하고, 종양 사진과 의료진 발표자료 등 전문 아카이브를 관리하면서 보건의료 전문가들과 협력한다.

보건 사서는 우수한 연구조사 기술에 더하여 의학 용어와 생물 통계학을 이해해야 하며, 종양학과의 정보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학술 행사에도 적극 참여해야 한다.

종양학과 의료진에 제공하는 주된 서비스는 암 진단, 예후, 치료, 역학과 관련된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었다. 보건 사서는 서지 검색을 통해 의료팀과 임상적 결정을 지원하는 우수한 자료를 선별하여 제공하는 역할을 했다. 또한 기술적 출판물 및 학술 출판물을 위한 표준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 기록과 문서 아카이브를 정리하고, (파워포인트와 슬라이드 발표자료 형태로 된) 종양 사진과 슬라이드 등 자료를 관리했다.

보건 사서는 또한 병원의 종양 레지스트리를 관리하여 종양학 연구와 임상에서 우수한 데이터가 사용될 수 있게 하는 책임을 맡았다(Souza & Santos, 2013).

2.2 펠리시오 로초 병원 도서관 스터디센터(2016–2022)

펠리시오 로초 병원 도서관 스터디센터는 1975년에 병원 의료진들이 보건 분야의 교육을 지원하고 임상 직원 및 레지던트들의 전문적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것이다(그림 1). 이 도서관에서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했다(Souza, Cota & Fernandes, 2020; Souza, 2020).

펠릿시오 로초 병원 도서관

사진1. 펠릿시오 로초 병원 도서관 (출처: 수자(2020))

2.2.1. 적극적으로 학술 논문을 검색하여 전문의들에게 이메일로 전달한다: 이 도서관은 다른 전문 도서관들과의 서지정보 교환을 통해 다양한 의료 영역과 관련된 학술 논문을 검색 및 선별한다. 요청받은 논문을 찾아 해당 전문의에게 직접 전달한다. COMUT(서지정보 교환 프로그램)은 브라질 도서관과 외국 도서관들 간의 논문 공유를 증진하여 국내에서 구할 수 없는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2.2.2. 정보의 선별적인 전달(SDI): 도서관은 전문 저널의 요약본을 분야별로 정리하여 이메일로 전달한다. 이 서비스를 통해 보건의료 전문가들은 관련 분야에서 나온 신간 출판물에 관한 최신 정보를 얻는다.

2.2.3. 국내외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서지 연구: 도서관은 의사들의 요청에 따라 펍메드(PubMed), 온라인 전자학술도서관(Scientific Electronic Library Online, SciELO)6),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건강 과학 문헌 데이터베이스(Latin American and Caribbean Literature on Health Sciences, LILACS)7), 가상보건도서관(Virtual Health Library)8)과 같은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증거에 기반한 의료 활동을 지원한다. 다음은 도서관에서 이용하는 주요 데이터베이스 목록인데, 이 중 다수가 브라질과 남미의 데이터베이스이다.

. SciELO 웹사이트

사진2. SciELO 웹사이트 (출처: https://www.scielo.org/)

LILACS 웹사이트

사진3. LILACS 웹사이트 (출처: https://lilacs.bvsalud.org/en/)

VHL 웹사이트

사진4. VHL 웹사이트 (출처: https://bvsalud.org/en/)

이러한 데이터베이스는 브라질과 남미 각국의 학술 문헌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성을 제공하여 증거에 기반한 의료 활동을 증진하는 중요한 자원이다.

2.2.4. ABNT 및 밴쿠버 표준에 따라 학술 논문을 포맷하는 방법 지도: 도서관은 브라질기술표준협회(Brazilian Association of Technical Standards 또는 ABNT)9)와 ‘밴쿠버 표준(Vancouver standards)’이 규정한 바에 따라 학술 논문 포맷 표준을 지도한다.

2.2.5. 연구윤리위원회에 제출할 연구계획서 작성 지도: 브라질에서는 인간 피험자를 포함하는 연구 프로젝트의 경우 2012년 12월 12일에 제정된 ‘결의안 제466호(Resolution No. 466)’에 따라 연구윤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도서관은 연구자들이 윤리 및 방법론 표준을 준수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도록 지원한다.

2.2.6. 학술 행사 지원: 도서관은 세미나, 심포지엄, 콘퍼런스의 조직과 진행에 참여하여 의료계 내의 네트워킹과 지식 교류를 증진한다.

2.2.7. 레지던트 수료 논문 작성 지원: 도서관은 레지던트들이 우수한 수료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자료 조사, 포맷, 편집을 지원한다.

2.2.8. 기관 리포지터리 생성 및 관리: 도서관은 기관 리포지터리를 관리하여 임상 직원들의 학술 논문을 보존하고 접근성을 제공한다.

2.2.9. 의료팀 및 다학제팀에 보건 데이터베이스 및 정보 자료 이용에 관한 교육 제공: 도서관은 의료 전문가들이 PubMed, SciELO, LILACS와 같은 데이터베이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여 의료진의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정보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2.2.10. 볼터스 클루버(Wolters Kluwer)의 증거 기반 의학 플랫폼인 업투데이터(UpToDate)에 대한 교육 제공: 업투데이트는 유명한 의학 플랫폼으로써 임상 질문에 대한 신속한 답을 제공하고 임상에서의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도서관은 의료 전문가들이 학습과 임상에서 이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한다.

병원 도서관이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서비스는 이용자들의 구체적인 정보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펠리시오 로초 병원 도서관은 증거 기반의 의료 활동 지원, 보건정보자원 이용법 교육, 임상 연구 지원, 평생교육 지원 등을 수행한다. 또한 연구 논문 작성 및 출판, 윤리위원회 제출용 임상연구 계획서 작성을 지원한다.

3. 기술과 혁신

3.1 병원 도서관이 채택한 최신 기술과 혁신 서비스

펠리시오 로초 병원 도서관은 업투데이트 플랫폼을 구현하여 임상 직원들이 휴대용 기기와 노트북을 이용해 우수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임상 현장에서의 실시간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을 위한 증거 기반 의료(Evidence-Based Medicine) 지원에 초점을 맞추어 이 플랫폼을 평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 연구를 위해 코로나 팬데믹 기간 중에 도서관을 방문한 240명의 의사와 레지던트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이 조사에 의하면, 업투데이트를 이용하는 일차적인 목적은 환자 치료에 도움을 받는 것이었다(82.5%, n=198). 이러한 결과는 증거 기반 의료에서 이 플랫폼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잘 보여준다(Souza, Farinelli, Felipe, Emygdio, & de Aguiar Filho, 2023; Souza et al., 2024).

이 연구는 업투데이트의 효과성 평가에 기여했고, 팬데믹 기간에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혁신적인 접근법이었다. 도서관은 임상 직원들에게 정보 지원을 제공하는 중요한 기술에 투자했을 뿐 아니라 그 유용성을 평가함으로써 투자의 가치를 확인했다.

보건 도서관은 의료팀의 임상 정보 욕구, 특히 환자 치료를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장서를 개발할 책임이 있다. 또한 병원 도서관이 취득한 자원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이용자들의 선호를 이해하고 자원 배정의 효과성을 높여야 한다. 그러나 그러한 자원은 대체로 비용이 많이 드는데, 달러 환율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브라질에서는 특히 문제가 된다(Souza, Farinelli, Felipe, Emygdio, & de Aguiar Filho, 2023; Souza et al., 2024).

3.2 기술 발전에 따른 의료 연구의 변화

정보기술의 발전은 특히 복잡한 데이터세트의 관리와 검색을 간소화하는 인공지능 도구와 권고 시스템 도입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의학연구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혁신은 임상에서의 의사결정과 연구의 정확성, 접근성, 속도를 증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건 사서는 전문의들이 영상 검사의 분석과 진단에 AI를 이용하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AI 도구를 이용한 정보 검색 교육도 제공한다. 정보 관리와 디지털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사서는 조력자이자 큐레이터로서 AI 혁신과 임상 현장 간의 격차를 좁히는 역할을 한다. 사서는 의료 영역에서의 최신 AI 기술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의료 워크플로우에서 AI 도구와 임상 데이터의 통합을 촉진한다(Davenport & Kalakota, 2019).

4. 이용자들과의 관계

4.1 도서관 이용자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제공된 서비스

이용자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우리는 학술활동 증진에 더하여 데이터베이스 이용에 관한 오리엔테이션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펠리시오 로초 병원에서는 학생과 보건의료 전문가들의 데이터베이스 이용을 증진하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이용자들의 구체적인 욕구에 대응하고 복잡한 콘텐츠의 이해를 도왔다.

수자(Souza, 2020)에 의하면, 펠리시오 로초 병원에서는 개인화된 정보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과의 관계를 증진하는 임상 사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 병원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 중 가장 돋보이는 것은 PubMed이나 업투데이트와 같은 보건 데이터베이스의 이용에 관한 교육과 지도 그리고 방법론과 윤리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 레지던트 수료 논문 작성 지원이다. 사서는 또한 의사들과 다학제팀에 선별된 정보를 제공하면서 도서관과 의료 전문가 간의 협력을 증진한다. 도서관은 또한 이메일을 통해 선별된 논문과 교육 자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한다.

수자와 실바(Silva) 및 소레스(Soares)(2023)는 의학 도서관의 경우 참고 서비스가 특히 서지연구 활동에서 이용자들과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지적한다. 사서는 참고 서비스를 통해서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 전문가들이 임상에 필요한 학술 문헌을 찾고 지식 교환을 증진하도록 돕는다. 참고 서비스는 개인화된 연구 지원을 제공하고, 요청에 신속하게 반응하며, 의료 전문가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한다.

4.2 학생과 교직원의 욕구를 보다 잘 충족시키기 위한 도서관 서비스

코로나19 팬데믹 중에 의학 도서관들은 이용자들의 시급한 정보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발 빠르게 움직였다. 도서관은 팬데믹이 정점에 달하던 시기에 의료 전문가들에게 가상으로 지원을 제공하면서 디지털 자원에 대한 접근성과 원격 교육을 제공했다. 온라인 학술정보 플랫폼의 이용이 강화되었고, 도서관은 웨비나와 온라인 자문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도서관은 팬데믹 상황에서도 이용자들에 대한 최신 정보 제공과 지원이 중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융통성 있게 대응했다(Souza, Cota & Fernandes, 2020). 이러한 사례는 이용자들과의 관계와 협력을 증진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에서 이용자들의 욕구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도서관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5. 의학 도서관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

의학 도서관의 미래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보건의료 환경에서 디지털 자원과 지식 표현 도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현실과 맞물려 있다. 의학 도서관은 정보의 조직과 검색 능력을 개선하기 위해 인공지능과 자동화 등 최신 기술을 채택해야 한다. 더 나아가,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방식으로 학술 및 의학 정보를 조직, 통합, 공유하고자 할 때 생물의학 온톨로지와 지식 표현 모델의 이용이 중요해질 것이다. 도서관은 또한 점진적으로 임상 워크플로우에 통합되면서 실시간 지원을 통해 증거에 기반한 의료적 결정에 기여할 것이다. 미래에는 정보에 대한 원격 접근과 의료 전문가들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이 중요한 요소가 되어 도서관이 보건의료 지식의 지속적인 발전에서 핵심적인 행위자로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다(Farinelli, Souza, Paiva & Vizentim, 2023).

의학 도서관의 미래는 디지털 환경과의 긴밀한 통합과 보건의료 전문가들의 변화하는 욕구에 부응하는 개인화된 서비스에 달려 있다. 보건 사서의 역할 역시 진화하고 있다. 보건 사서는 단순한 정보 관리자의 역할을 넘어서 의사결정 지원 도구의 이용을 촉진하고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는 전문가가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방대한 양의 정보 속에서 수준 높고 현장 적용성이 높은 정보를 선별하도록 돕는다.

5.2 앞으로 기대되는 의학도서관 사서의 역할

보건 사서의 역할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엄격한 방법론과 전문화된 도구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문헌 검토를 지원하는 일과 관련한 책임이 확장되고 있다. 사서는 학술 정보의 검색을 지원하는 것만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와 참조 관리 도구, PRISMA나 JBI(Joanna Briggs Institute) 및 코크레인(Cochrane)과 같은 검토 프로토콜의 이용과 관련하여 연구자와 보건의료 전문가들을 교육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문헌검토에 대한 수요와 증거 기반 실천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의학도서관 사서들은 적극적인 자문 역할을 맡아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적절한 연구 방법론을 선별하여 적용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Souza et al., 2023).

또한, 기술의 발전과 구조화된 데이터 및 비구조화된 데이터의 이용에 따라 보건 사서가 지식의 조직 및 표현 시스템의 개발에 기여해야 한다는 기대가 증가하고 있다. 일례로, 생물의학 온톨로지, 동의어 사전 구축, 분류법 개발을 위한 텍스트 정의와 관련하여 전문성을 제공할 수 있다. 사서는 또한 정보 통합과 접근성을 촉진하기 위해 모델과 스키마를 위한 논리적 정의를 공식화하는 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Souza & Almeida, 2016; Souza et al., 2023).

따라서 보건 사서는 임상과 학술 연구를 위해 우수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증진하는 역할을 지속하면서 동시에 신기술에 대한 요구와 날로 복잡해지는 보건연구 환경에 발 빠르게 적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

임상 연구와 보건 기술의 개발, 특히 연구 프로토콜의 설계 및 개인정보 보호의 측면에서 의료팀을 지원하는 보건 사서의 역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임상 연구는 참가자(혹은 그들의 법적 대리인)가 정보를 숙지한 상태에서 자유의사에 따른 동의 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율적이고 의식적이며 자발적인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

브라질의 경우, 보건 사서는 개인정보의 엄격한 처리를 규정한 데이터보호법(General Data Protection Law)10)에 따라 연구자들과 함께 전략적인 역할을 담당한다(Souza, 2022). 이 법률은 민감한 정보의 보호를 위한 구체적인 규정을 명시하고 있다. 임상 연구에서는 환자의 개인정보 보호와 보건 데이터의 오용 방지에서 그러한 규정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와 관련하여 보건 사서는 데이터 보호 규정 및 윤리 요건에 맞는 연구 프로토콜의 개발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사서는 연구자들이 개인정보의 저장, 접근, 공유와 관련한 기술적 및 법적 측면을 이해하도록 지원하고, 정보에 기반한 동의를 받고 비밀보장 서약서의 작성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사서는 또한 의료팀이 과학적 증거에 기반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포괄적이고 구조화된 문헌검토를 실시하도록 도우면서 연구 프로토콜의 개발을 위한 정보 검색과 조직 및 작성을 지원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건 사서는 또한 학술 연구의 공저자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연구윤리위원회에 제출할 임상연구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이러한 사서의 지원이 매우 중요한데, 연구계획서에서 데이터 보호 절차를 상세히 설명하고 개인정보 이용의 정당한 근거를 제시해야 하기 때문이다(Souza, 2022).

마지막으로, 학술 출판물에서 보건 사서가 의료팀과 공저자가 될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보건 사서의 업무는 연구의 방법론적 우수성에 기여할 뿐 아니라 연구자들이 데이터 보호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도록 함으로써 임상 연구에서 민감한 정보를 다룰 때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지원한다.


참고문헌

Beraquet, V. S. M., & Ciol, R. (2009). The clinical librarian in Brazil: reflections on a proposal to work in university hospitals. DataGramaZero-Revista de Ciência da Informação, 10(2).Available at: https://cip.brapci.inf.br/download/45147.

BIREME. (2020a). Virtual Health Library (VHL). São Paulo: BIREME/OPAS/OMS. Available at: https://bvsalud.org/.

BIREME. (2020b). Latin American and Caribbean Literature in Health Sciences (LILACS). São Paulo:

BIREME/OPAS/OMS. Available at:: https://lilacs.bvsalud.org/.

Davenport, T., & Kalakota, R. (2019). The potential for artificial intelligence in healthcare. Future healthcare journal, 6(2), 94–98. https://doi.org/10.7861/futurehosp.6-2-94.

Farinelli, F., Souza, A. D. de, Paiva, M. de A. M. de, & Vizentim, F. A. (2023). Modeling Domains: A Review of Professional Skills, Practices, Methodologies, Technologies, and Representation Tools. Advances of Knowlegde Representation, 3(2), 23–85. Retrieved from https://periodicos.ufmg.br/index.php/fronteiras-rc/article/view/46213.

Nunes, BF; Reis, JS; Souza, AD, & Soares, AN. (2023). Exploring The Use Of Chatgpt For Counseling Patients With Diabetic Retinopathy In Regions With Limited Ophthalmic Care. InterSciencePlace, 18(3). Retrieved from https://interscienceplace.org/index.php/isp/article/view/624.

Packer, A. (2010). The SciELO Model for Electronic Publishing and Measuring of Usage and Impact of Latin American and Caribbean Scientific Journals. Inter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44(2), 243-252. Disponível em: https://scielo.org.

Souza, A. D. (2022).Ethical Requirements of Research. In: Elisabete Gabriela Castellano; Orly Zucatto Mantovani de Assis. (Org.). Methodology of work and scientific research. 1ed.São Carlos: Diagrama Editorial, 2022, v. 1, p. 487-507.

Souza, A. D. de, Leite, A. C. C., de Natale, P., Barros, L. L. E. de, Simino, G. P. R., & Pinto, D. M. (2023). The role of the librarian in supporting the preparation of literature reviews in the Heath field :concepts , steps, tools and training. AtoZ: Novas práticas Em informação E Conhecimento, 12, 1–15. https://doi.org/10.5380/atoz.v12i0.87238.

Souza, A. D. de. (2020). Centro de Estudos do Hospital Felício Rocho Library: a look at the performance of the clinical Librarian. Ciência da Informação em Revista, 7(3), 134–152. https://doi.org/10.28998/cirev.%y7134-152.

Souza, A. D., & de Paiva, M. A. M. de . (2020). Oncology Medical Record As A Source Of Information In The Care For Patients With Cancer. Archeion Online, 7(2), 5–25. https://doi.org/10.22478/ufpb.2318-6186.2020v7n2.52754.

Souza, A. D., & Santos, E. (2013). The role of the clinical librarian in oncology. In Anais do 28° Congresso Brasileiro de Biblioteconomia, Documentação e Ciência da Informação-FEBAB (Vol. 25, pp. 3299-3311).[Portuguese].Available at : https://anaiscbbd.emnuvens.com.br/cbbd2019/article/view/1497.

Souza, A. D., Cota, A. C. L., & Fernandes, M. R. The response of clinical medical librarians to the COVID-19 pandemic: a case study. Journal of EAHIL, 16(3), 12-17.. J Eur Assoc Health Info Libr [Internet]. 2020 Oct. 2 [cited 2024 Nov. 12];16(3):12-7. Available from: https://ojs.eahil.eu/JEAHIL/article/view/405.

Souza, A. D., Farinelli, F., Felipe, E. R., Emygdio, J. L., & de Aguiar Filho, A. S. (2023, September). Use Of Uptodate By Hospital Library Users In Coping With The Covid-19 Pandemic. In Xxiii Encontro Nacional De Pesquisa E Pós-Graduação Em Ciência Da Informação. Available at: https://enancib.ancib.org/index.php/enancib/xxxiiienancib/paper/viewFile/1747/1341.

Souza, A. D., Farinelli, F., Louize Emygdio, J., Ribeiro Felipe, E., Barcellos Almeida, M., & Sergio de Aguiar Filho, A. (2024). Information Needs and Uses for the Medical Front Line in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Hospital Librarianship, 24(4), 359–370. https://doi.org/10.1080/15323269.2024.2406175.

Souza, A. D., Reis, D. C., & Alves, A. P. M. (2023). The Concept of the Clinical Librarian in the Brazilian Context -Part 2: Scope Review. Tendências da Pesquisa Brasileira em Ciência da Informação, 16. Available at: https://revistas.ancib.org/index.php/tpbci/article/view/629.




1) ‘정보사연구정보사라는 개념은 보건의료와 학술 연구 등의 전문 분야에서 정보 전문가의 역할에 관해 논의할 흔히 사용된다. 그러한 분야에서 전문가들은 정보의 생성, 조직, 전달, 활용 과정에서 적극적인 중개자로 활동하며 학술 출판물의 공동저자로도 참여한다. 출처: Davidoff, F., & Florance, V. (2000). The informationist: a new health profession?. Annals of internal medicine, 132(12), 996–998. https://doi.org/10.7326/0003-4819-132-12-200006200-00012.

2) 국립암연구소(INCA) 보건부 산하기관으로써 브라질의 예방 통제를 위한 통합 조치를 개발하고 관리한다.

3) 펠리스로소재단(Felice Rosso Foundation) 운영하는 펠리시오 로초 병원은 1952년에 미나스 제라이스 주의 벨루 오리존테에 설립되었다. 로봇 수술, 신경 심장 수술, 이식 고도로 복잡한 최소 침습 수술을 전문으로 한다.

4) https://revista.fumec.br/index.php/esteticaemmovimento

5) https://revista.fumec.br/index.php/codigo31

6) 남미, 카리브해 연안국, 스페인, 포르투갈의 학술 출판물을 중심으로 하는 오픈 액세스 데이터베이스이다. 보건학 자료가 많다(Packer, 2010).

7) BIREME(Latin American and Caribbean Center on Health Sciences Information, 남미 카리브해 연안국 보건정보센터) 운영하는 LILACS 남미와 카리브해 연안국에서 발표된 보건 관련 학술 문헌을 제공하는 중요한 데이터베이스이다. 지역의 공중보건과 역학 연구자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정보원이다(BIREME, 2020b).

8) LILACS, SciELO, 메드라인(Medline)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는 플랫폼. 국내외 학술 문헌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성을 제공한다(BIREME, 2020a).

9) https://abnt.org.br/

10) https://www.planalto.gov.br/ccivil_03/_ato2015-2018/2018/lei/l13709.htm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