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 유럽 유로피아나 저작권 커뮤니티, 문화유산 기관 저작권 관리에 관한 지침 발표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6-10
  • 조회 178
글자크기

럽의 전자도서관 프로젝트인 유로피아나(Europeanan)의 ‘유로피아나 저작권 커뮤니티(Europeana Copyright Community)’에서 ‘저작권 관리: 문화유산 기관을 위한 지침서(Copyright Management: Guidelines for Cultural Heritage Institutions)’를 공개했다.


본 지침서는 문화유산 기관이 저작권을 관리함에 있어 우수 사례를 지지하도록 조화로운 접근 방식을 지향한다. 이는 저작권을 충분히 지원하고 다양한 활동과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필요한 저작권을 통합하면서 장서 관리적 측면에서 저작권을 처리하는 작업 흐름을 확립하는데 중점을 둔다. 간단한 모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요한 자료, 참여해야 할 동료 등을 정하기 위해 취해야 할 단계를 강조하고 각 단계를 세분화한다.

문화유산 기관 내에서 저작권 관리에 대한 조화로운 접근 방식을 유지하는 것은 저작권 우수 사례를 육성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조직 전략을 개발하고 안전하고 개방적이며 공평한 콘텐츠 접근, 보존 및 재사용을 촉진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지침서는 문화유산 기관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을 돕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해당 기관이 저작권 관리에 대한 강력하고 조화로운 접근 방식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작성되었다. 이는 프로젝트 계획, 전략 및 팀 계획 및 내부 지원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지침서 바로보기(영문)


(원문출처)

https://pro.europeana.eu/post/europeana-copyright-community-launches-guidelines-on-copyright-management-for-cultural-heritage-institutions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