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 싱가포르 쇼핑몰에서 도서관을 즐기세요~!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3-03-13
  • 조회 482
글자크기

가포르국립도서관위원회(National Library Board Singapore, NLB)의 그랩-앤-고(Grab-n-Go) 도서관(이하 그랩앤고)은 원활한 자동화 셀프 대출 서비스를 통해 도서 대출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용자는 그랩앤고에서 신분증을 스캔하여 입장해 책을 고르고, 쉽게 대출할 수 있다. NLB는 쇼핑몰에 마련된 그랩앤고에서 만화로 널리 알려진 일본 그래픽 도서 및 만화 도서관을 개설했다. 2023년 2월 20일부터 향후 6개월 동안 이용할 수 있는 이 팝업 만화 도서관은 시티스퀘어몰(City Square Mall) 4층에 있으며, 도서 추천과 그랩앤고 사용 안내 등을 제공하는 미스터 키아수(Mr Kiasu)라는 이름의 로봇을 만나볼 수 있다.


싱가포르국립도서관위원회의 그립-앤-고 도서관
사진1. 시티스퀘어몰 그랩앤고(출처: 싱가포르국립도서관위원회 누리집)
NLB 최초의 만화 도서관
작년 5월 싱가포르국립도서관 건물에서 시작된 그랩앤고 시범 서비스에 대한 대중의 긍정적인 반응에 따라 NLB는 인기 장소인 시티스퀘어몰에서 이용자에게 원활한 그랩앤고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NLB의 첫 번째 만화 도서관으로 이용자는 5,000권의 다양하고 방대한 만화책 속에서 원하는 자료를 검색 및 대출할 수 있고, 다양한 창의적인 디지털 만화를 전자 화면에서 즐길 수 있으며, 전시 공간에서 싱가포르 만화계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토리야마 아키라(Akira Toriyama)의 드래곤볼Z(Dragon Ball Z)와 엔도 타츠야(Tatsuya Endo)의 스파이 패밀리(Spy x Family)와 같은 인기 만화 중 일부가 제공될 것이다.
‘어쌔신 크리드: 사오준의 칼날(Assassin’s Creed: Blade of Shao Jun)’, ‘포켓몬 어드벤처 RGB(Pokémon Adventures RGB)’를 포함한 5,000권의 만화책 중 1,000권에 가까운 만화책을 일본 출판사 쇼가쿠칸 아시아(Shogakukan Asia)가 기증했다.
또한, 이용자들은 지역 만화 수집가들이 개인 소장품에서 기증한 현지 만화를 전시하는 쇼케이스 벽에서 싱가포르 고유의 풍부한 만화 문화에 대해 더 많이 알아볼 수 있다. 이번 쇼케이스는 싱가포르만의 강력한 만화 문화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목표로 현재 싱가포르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만화들을 선보인다.
이 만화들은 이후 국립도서관의 문화재 자료 컬렉션에도 추가될 예정이다. 이 컬렉션에는 싱가포르 최초의 풀 컬러 만화인 ‘캡틴 V(Captain V)’와 싱가포르 최초의 만화 영화인 ‘미디엄 레어(Medium Rare)’가 포함된다. 이 특별 전시 컬렉션은 대출이 불가능하며,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영구적인 전시의 역할을 할 것이다. 미스터 키아수 로봇의 안내 이용자는 인기 있는 지역 만화 시리즈의 주인공을 기반으로 제작한 미스터 키아수 안내 로봇을 볼 수 있다. NLB가 싱가포르 소셜 로봇 기업인 파트너 덱스-랩(Dex-Lab)과 미스터 키아수의 공동 창작자 중 한 명인 조니 라우(Johnny Lau)와 협업해 만든 AI 생성 음성으로 프로그래밍된 미스터 키아수 안내 로봇은 책을 추천하고 그랩앤고 사용에 대한 기본 지침을 제공한다.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