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공공도서관이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 보고서②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1-06-07
  • 조회 1044
글자크기

3. 공공도서관의 영향에 관한 상세정보

네 가지 유형의 도서관 서비스

공공도서관은 다양한 서비스와 활동을 제공한다. 우리는 이러한 서비스를 단순화하여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이 네 가지 유형은 여러 경우에 중첩되기 때문에 서로 배타적인 것으로 간주할 수 없으며, 도서관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렇게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는 것은 단순히 분석적인 관점을 수립하기 위해서이다.

학교나 기타 교육기관과의 협력 등 도서관 외부에서의 협력 활동은 본 연구에 포함되지 않는다. 본 연구의 초점은 일반 국민들이 잘 알고 있고 직접 이용하는 지역의 공공도서관에 대한 국민들의 생각을 조사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러한 협력 활동의 영향은 향후 연구의 몫으로 남겨두기로 한다.

장서

장서의 이용은 이용자들이 도서관에서 책, 음악, 영화 등의 자료를 대출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오프라인에서 물리적 자료를 대출하는 것과 더불어, 필름스트리벤(Filmstriben)이나 e-롤렌(eReolen)과 같은 플랫폼에서 디지털 자료를 대출하는 것을 포함한다. 물론 도서관 열람실에 앉아 책을 읽는 것처럼 자료를 대출해서 집에 가져가지 않고 도서관에서 직접 이용할 수도 있다.

행사

행사 참여는 토론, 전시회, 독서모임, 어린이 연극 공연, 콘서트 등 도서관에서 열리는 행사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행사는 도서관이 직접 주관하는 행사만이 아니라 도서관이 다른 개인/기관과 공동 주관하는 행사가 될 수도 있다.

물리적 시설

물리적 시설은 사람들이 신문 열람실, 정기간행물실, 독서실, 스터디룸, 컴퓨터실, 작업실, 회의실, 카페, 메이커스페이스 등 도서관의 물리적인 공간을 혼자서 또는 스터디 그룹이나 부모 모임 회원들과 함께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직원의 도움

직원의 도움은 자료 추천, 정보 검색 지원 등 이용자가 도서관 직원으로부터 도움을 받는 모든 활동을 가리킨다. 여기에는 IT 카페나 학생 지원 등 강의나 워크샵을 통해 받는 도움도 포함된다.

장서는 이용자들에게 안식처와 관점을 제공한다

장서는 가장 많이 이용되는 도서관 서비스로써 특히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출처로 이용자들에게 영향을 끼친다. 장서는 또 이용자들에게 상당한 안락감을 부여한다.

비록 지난 10여년 간 상당한 변화가 있기는 했지만 여러 면에서 장서는 가장 고전적인 도서관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의 공공도서관은 (특히) 책과 음악, 영화의 물리적인 장서에 더하여 디지털 장서까지 갖추어 이용자들에게 전자책과 오디오북, 전자 잡지 등을 대여한다. 디지털 자료는 e-롤렌을 통해 대출하고 읽고 들을 수 있으며, 필름스트리벤에서는 영화를 대여할 수 있다. 그래서 도서관 건물에 발을 들여놓지 않고도 공공도서관의 장서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질적 데이터에 의하면, 장서는 특히 이용자들이 혼자서는 발견하지 못하거나 흥미를 갖지 않았을 자료와 지식을 이용하도록 자극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공공도서관의 장서가 지식과 정보를 전문적으로 선별 및 검증하고, 사람들이(다른 정보 채널과 온라인 매체를 통해)알고리즘에 기반한 에코 체임버에서는 얻을 수 없는 새로운 지식의 지평을 향해 나아가도록 영감을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장서를 통해 이용자들이 경험한 도서관의 영향은 안식처의 측면에서 가장 두드러지며, 관점 측면이 근소한 차이로 그 뒤를 잇는다. 장서는 이용자들에게 상당한 안락감을 제공한다. 본 연구의 질적 데이터에 의하면, 일부 이용자들은 많은 자료를 집에 가져갈 필요없이 서가를 살펴보면서 호기심과 독서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서 만족감을 느낀다고 보고했다.

장서는 또 몰입과 집중할 기회를 제공하고(3.7) 정서를 자극하는데도 도움을 준다(3.3). 이용자들은 또 장서가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통해 시야를 넓혀준다고 보고했다(3.7). 더 나아가, 장서는 성찰을 자극하고 생각할 거리를 제공하며(3.5)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다. 다시 말해서, 장서는 머리와 가슴 모두를 풍요롭게 해준다.

창의성 측면에서 장서는 단 한 개의 영향 매개변수, 즉 상상력 자극에서 평균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는 질적 데이터에서도 뒷받침되는데, 일부 이용자들은 문학 작품이 상상력을 자극한다는 점을 중시했다. 많은 이용자들은 인식적, 감각적 차원에서 자료를 감상할 수 있는다는 점에서 종이책과 기타 물리적 자료를 영감의 원천으로 보았다.

기술을 강화하거나 계발하는 능력과 관련해서 장서는 특별히 높게 평가되지 않았다. 이용자들이 독서를 통해 읽기 능력을 높이고 비소설 서적 등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기존의 기술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할 때 이것은 다소 의외의 결과일 수 있다. 그러나 좀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용자 집단이 둘로 나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용자의 1/4 가량(26%)은 장서가 기술을 크게 강화시킨다고 답한 반면, 5명 중 1명은 그 점에 별로 동의하지 않았다. 이용자 4명 중 1명(23%)은 공공도서관에서 이 영향 요소를 경험했으나 그 정도가 크지 않았다. 따라서 상세 분석을 통해 장서가 기술 계발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 집단과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집단으로 이용자들이 나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용자들은 공동체 차원과 관련하여 장서의 영향을 비교적 낮게 평가했다. 공동체 범주 하의 세 매개변수는 모두 공공도서관의 전반적인 영향에 대한 평균 임팩트값(3.2)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다. 함께 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과 관련하여 장서는 특히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용자들은 이 매개변수에 평균 2.6점을 주었는데, 이것은 본 연구 전체에서 가장 낮은 점수이다. 이것은 이용자들이 장서와 사람들이 함께 시간을 보낼 기회를 연관시키지 않는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질적 데이터에서는 약간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몇몇 이용자들은 책과 다른 자료들을 대출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도서관은 우리가 공통으로 갖고 있는 자산이다”라고 말했다. 많은 이용자들은 모두가 자료를 공유하고 그러한 자료가 특정 개인에게 속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중하게 다루는 경험을 통해 사람들이 공동체 의식과 시민의식을 느낀다는 점을 지적했다.

함께 시간을 보낼 기회라는 측면을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이 매개변수를 중심으로 이용자 집단이 둘로 구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자료 대출자의 약1/5(21%)은 장서가 함께 시간을 보낼 기회에 크게 기여한다고 답변한 반면, 22% 가량은 장서가 그러한 기회와 무관하다고 생각했다. 즉, 장서가 이 매개변수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두 집단이 매우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행사는 거의 모든 매개변수에서 큰 영향을 끼친다

공공도서관 행사에 참가하는 것은 큰 영향을 끼쳤다. 이용자들은 영향 매개변수 12개 중 11개에서 행사가 큰 영향을 끼쳤다고 답했다. 행사는 특히 공동체와 관련하여 영향력이 있었고, 다른 도서관 서비스보다 공동체 측면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공공도서관은 전시회에서부터 토론, 어린이 연극 공연, 독서 소모임에 이르기까지 덴마크 전역에서 다양한 행사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가정에서 실시간으로 온라인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도서관이 증가했다.

그러나 행사 참여가 가장 많이 이용되는 도서관 서비스는 아니다. 지난 한 해동안 도서관 이용자의 1/5만이 공공도서관의 행사에 참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행사에 참가한 이용자들에게는 도서관 행사가 가장 크고 광범위한 영향을 끼쳤다. 12개 영향 매개변수 중 11개에서 행사의 영향력은 평균보다 높았다.

행사

이용자의 19%가 공공도서관의 행사 1개 이상에 참여했다.

이용자들은 행사의 영향에 평균 3.5점을 주었다.

행사와 관련하여 네 가지 차원에 대한 평균값은 다음과 같다.

  • 안식처 3.5
  • 관점 3.6
  • 창의성 3.2
  • 공동체 3.7

도서관 서비스의 다른 범주와 비교할 때 공공도서관의 행사는 특히 공동체 측면에 기여한다. 행사는 대화를 유도하고(3.7), 함께 할 기회를 제공하고(3.7), 참가자들에게 다른 사람들의 삶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3.6)

행사는 또 관점, 안식처, 창의성 측면에서도 큰 영향을 끼쳤다. 행사는 본 연구에서 조사한 다른 도서관 서비스보다 훨씬 더 포괄적인 영향을 끼쳤다.

전반적으로, 행사는 참가자들의 관점을 지원하는 측면에서 여러 도서관 서비스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행사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통해 참가자들의 시야를 넓혀주고(3.8), 성찰 기회와 생각할 거리를 제공하고(3.7),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다(3.4).

행사는 또 안식처 측면과 관련하여 모든 매개변수에서 평균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네 가지 도서관 서비스 범주 중에서 행사는 이용자의 정서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 (3.5).

행사는 창의성 측면에서도 중요한 영향을 끼쳤는데, 상상력 자극(3.4), 개인적 변화에 동기부여 제공(3.3)에서 평균 이상의 점수를 받았다. 이 두 매개변수에서 행사는 다른 도서관 서비스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1

행사가 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유일한 매개변수는 기술 계발 및 강화였다(2.8).

앞서 언급한 것처럼 공공도서관마다 상황이 다르고, 따라서 각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행사도 다르다. 기술 계발 및 강화 측면에서 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다는 것은 이처럼 행사가 다양하고 그로 인해 이용자들에게 끼치는 영향도 다르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 매개변수에 대한 결과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공공도서관 행사에 참여한 이용자 중 27%가 기술 계발 및 강화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고 답한 반면, 43%는 전혀 그렇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는 일부 이용자들은 특별히 기술 계발과 강화를 목적으로 한 행사에 참여했고, 다른 이용자들은 그와 다른 유형의 행사에 참여했다는 뜻일 수 있다.

공공도서관의 물리적 시설은 특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공공도서관의 물리적 시설은 서로 다른 욕구를 지닌 다양한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영향을 끼친다.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도서관 시설은 이용자들의 안락감, 성찰, 창의성에 기여한다. 또 이용자들은 도서관이 특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고 말한다.

공공도서관은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실내 시설을 갖춘 특수한 유형의 공적 장소에 속한다. 따라서 도서관의 특징은 상당부분 물리적 시설에서 기인한다. 일부 이용자들은 장서를 이용하거나, 행사에 참여하거나, 직원의 도움을 받지 않고 이러한 시설들만 이용하기도 한다.

도서관의 물리적 시설에는 독서실, 스터디룸, 회의실, 카페와 같이 사람들이 들어가 이용할 수 있는 물리적 공간이 포함된다. 또 가구, 컴퓨터나 프린터와 같은 장비, 신문, 정기간행물2 이 제공된다.

물리적 시설

이용자의 34%가 지난 1년간 공공도서관의 물리적 시설을 이용했다.

물리적 시설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이용자들은 물리적 시설의 영향에 평균 3.2점을 부여했다.

물리적 시설과 관련하여 네 가지 차원에 대한 평균값은 다음과 같다.

  • 안식처 3.3
  • 관점 3.3
  • 창의성 3.0
  • 공동체 3.1

물리적 시설은 공공도서관을 안식처처럼 느껴지도록 만든다는 점에서 큰 영향을 끼친다.

이와 관련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매개변수는 집중과 몰입의 경험이었다. 이용자들은 또 시설이 안락감(3.5)에 기여한다는 데 대체로 동의했다. 응답자의 4%만이 그러한 영향을 전혀 경험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용자들은 또 도서관의 물리적 시설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통한 관점에 기여하고(3.5) 성찰의 기회와 생각할 거리를 제공한다(3.3)고 답했다. 본 연구의 질적 데이터를 보면 장서와 물리적 시설이 분명하게 상호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서는 물리적 공간(서가, 전시 등)에 진열되어 이용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도서관만의 특별한 분위기를 만드는게 크게 기여한다.

이용자들은 공동체 측면과 관련해서는 물리적 시설을 높게 평가하지 않았다. 물리적 시설은 대화를 유도한다는 점과 관련해서 다른 서비스에 비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많은 도서관에 사람들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용 공간이 있다는 사실을 생각할 때 이는 약간 놀라운 결과일 수 있다. 그러나 대화를 위해 도서관을 찾는 이용자들은 많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자. 많은 사람들은 공부를 하거나, 정기간행물과 잡지, 신문을 읽는 등 도서관에서 조용히 앉아 있는다.

물리적 시설과 관련하여 집중과 몰입은 장서 다음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다른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으면서 동시에 혼자서 몰입하고 집중하는 시간은 많은 사람들이 도서관을 즐겨찾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의 질적 데이터에 의하면, 이용자들은 혼자 앉아 있을 때에도 도서관에서 다른 사람들과 같은 공간에 있다는 사실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혼자이면서 동시에 함께 있는 시간은 많은 이용자들이 도서관과 관련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험이다.

다른 사람과의 대화나 교류를 유도하는 측면과 관련해서 물리적 시설은 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다(3.0). 그러나 공공도서관을 만남의 장소로 이용하는 이용자들도 있다.

공동체 측면 하의 세 매개변수를 살펴보면, 물리적 시설이 공동체 기여와 관련하여 세 매개변수 모두에서 비록 평균(3.2) 이하의 점수를 받기는 했지만 그러한 측면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님을 볼 수 있다. 물리적 시설 이용자의 약 1/3은 이 세 매개변수에 특히 높은 점수를 준 반면, 약 1/10은 공동체에 기여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37%는 물리적 시설이 대화를 자극한다고 답했고, 36%는 함께 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느꼈으며, 35%는 도서관이 다른 사람들의 삶에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보았다.

전체적으로 볼 때,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의 공간이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됨을 보여준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용도로 물리적 시설을 이용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혼자 앉아서 책 또는 신문을 읽거나 일을 한다. 도서관이 사회적 활동을 위한 공간이자 조용히 몰입하는 공간이라는 사실은 도서관이 두 이용자 집단의 욕구에 기여하도록 그 공간을 구성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직원의 도움은 덴마크 공공도서관에서 볼 수 있는 사람간의 상호작용을 보여준다.

공공도서관 직원과의 상호작용은 이용자들에게 생각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큰 영향을 끼친다. 직원의 도움은 이용자의 정보 검색만이 아니라, 안락감, 대화, 몰입, 새로운 동기 부여에도 영향을 준다.

공공도서관에서 직원의 도움은 도서관이 보여주는 인간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다. 이용자들은 책 추천이나 정보 검색, 기술 관련 도움 등 크고 작은 일로 도서관 직원들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여기에는 IT 카페나 학생 지원 등 강의나 워크샵 등을 통해 얻는 도움도 포함된다.

본 연구에 의하면, 직원의 도움은 생각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끼친다. 질적 및 양적 데이터 모두에서 이용자들은 영향의 네 가지 차원 모두에서 직원의 도움이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직원의 도움

이용자의 21%가 지난 1년간 도서관 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도서관 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들은 이 도움의 영향에 평균 3.2점을 부여했다.

직원의 도움과 관련하여 네 가지 차원에 대한 평균값은 다음과 같다.

  • 안식처 3.2
  • 관점 3.4
  • 창의성 3.1
  • 공동체 3.1

직원의 도움이 끼치는 영향은 관점 측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용자들은 특히 직원의 도움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통해 시야를 넓혀줄 수 있다는 점에 중요성을 부여했다. 직원 도움의 영향은 관점 측면 중 두 개의 매개변수에서 평균 또는 평균 이상의 점수를 받았다(3.4점과 3.2점).

이용자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직원의 도움을 이용한다. 자녀를 둔 부모들은 자녀의 관심 분야와 읽기 수준에 맞는 아동 도서를 찾는데 도움을 얻고, 학생들은 독서 자료와 학술 문헌을 찾고 주문하는데 도움을 얻는다. 소설 매니아들은 읽을 책을 추천받고, 노인들은 프린터 이용과 관련해서 도움을 받는다. 다시 말해서, 도서관 직원은 이용자들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여 도움을 제공할 것이 기대된다.

직원의 도움이 지식과 정보 검색에 기여한다는 것은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정보 검색 지원과 도서 추천은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 직원의 핵심 역량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도서관 직원의 도움은 이용자들에게 또 다른 유형의 영향을 끼쳤다. 직원의 도움은 이용자들의 안락감에도 기여했는데 언뜻 보기에 이 결과는 놀라운 것일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질적 데이터를 보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된다. 다수의 이용자들은 수년에 걸쳐 도서관 직원들과 관계를 구축하고 여러 차례 즐거운 대화를 나누었다고 말했다. 그것이 반드시 인간적으로 깊은 관계는 아닐지라도, 도서관에는 항상 이용자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크고 작은 문제들에 대해 도움을 주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만으로 이용자들이 도서관에서 느끼는 안락감에 영향을 끼친다.

이 영향은 질적 데이터에서도 드러나는데, 직원의 도움은 공동체 측면 하에서 대화를 유도하는 것(3.4)창의성 측면 하에서 개인적 변화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는 것(3.2)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직원의 도움이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정도에서는 38%가 그와 관련하여 큰 영향을 받았다고 답했다. 36%는 직원의 도움이 어느 정도 개인적 변화를 위한 동기를 부여했다고 답했고, 26%는 거의 또는 전혀 그렇지 않았다고 답했다. 결론적으로 보면, 응답자의 대다수가 도서관 직원의 도움이 새로운 것을 시도해볼 동기를 부여받는데 상당히 또는 어느 정도 기여했다고 느꼈다.

마찬가지로, 직원의 도움은 기술 계발 및 강화에서 평균 점수(3.0)가 높지 않았으나, 이용자의 1/3(34%)은 그러한 측면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고 답했다.



(원문출처)

https://librarian.nl.go.kr/LI/contents/L30303000000.do?schM=view&page=2&viewCount=9&id=38821&schBdcode=&schGroupCode=

1예외적으로 장서도 상상력 자극 측면에서 3.4점을 받았다.

2신문과 정기간행물은 보통 도서관 장서의 한 부분으로 간주되지만,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시설 내에서 이용한다는 점에서 물리적 시설에 속하는 것으로 분류하였다.



덴마크 공공도서관이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 보고서①
담당부서 : 국제교류홍보팀 (02-590-0797 )
위로